운동의 법칙 '뉴턴이 쉽게 정리한 고전물리학'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세상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전문용어와 공식들로 가득한 ㅇㅇㅇ의 법칙부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머피의 법칙 같은 다양한 법칙들이 있습니다.   

평소 접하진 못했지만, 알아두면 유익하고 쓸데없는 법칙들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 해드릴 법칙은 아이작 뉴턴의 <운동의 법칙>입니다. 




끝까지 하라. 내가 살면서 가장 소중한 발견은 바로 인내였다.   

-아이작 뉴턴-



#뉴턴

뉴턴은 기사작위를 받은 영국의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 수학자, 신학자, 철학자이자 무려 연금술사 입니다.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스는, 뉴턴을 이성의 시대 최후의 마법사이자 인류의 지적유산을 쌓아 올리기 시작했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세계를 바라보았던 위대한 지성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뛰어난 과학자로 평가받는 뉴턴은 신학과 과학, 연금술을 평생 연구했습니다. 이 이질적인 것들을 함께 연구했다니 믿어지시겠냐마는 뉴턴은 해냈습니다. 오히려 연구분야에서는 신학쪽의 량이 더욱 방대하다고 합니다.


해당 분야를 전부 각각공부한 것이 아닌, 신학을 연구하기 위해 천문학을 손댔고 그것을 위해 물리학을 물리학을 위해 수학을 배우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분을 발명했습니다. (아.. 안돼 뉴턴 그것만은.. )

 

미숙아, 유복자로 태어난 뉴턴은 외할머니와 외삼촌 집에 남겨지게 됩니다.  어머니는 재혼하고 새 아버지는 막장 고집쎈 목사로 뉴턴의 성격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평생을 독신으로 살았으며 나이가 들수록 괴팍해 졌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뉴턴과 사과나무 

사과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맞아 만유인력에 영감을 받았다는 이야기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정확하게는 어떤 이론에 영감을 주었는지는 모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모친집에 있는 유명한 사과나무는 여러번 옮겨 심어져 대를이어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 기증되어 있다고 합니다!!! (3대손, 4대손 각 1그루)





#뉴턴의 운동의 법칙


운동 제 1법칙_관성의 법칙

관성의 법칙은 물체가 자신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이야기 합니다.

쉽게 말해, 가만히 있는 물체는 가만히 있고 싶어하고, 움직이는 물체는 계속 움직이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컵위에 종이를 빠르게 치우면 동전은 가만히 있고 싶기 때문에 컵 아래로 떨어진다.>


어떤 물체가 움직이려고 할 때 물체는 가속도 운동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관성에 의한 관성력을 받게 되는데 ... 자세한 공식은 생략하고 예를들면 버스를 생각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버스가 급출발을 합니다. 그러면 버스는 가속도 운동방향의 반대방향의 관성력을 받게 됩니다. 안에 타고있던 가만히 있으려고 했던 사람들은 이 관성력에 의해 뒤로 날아갑니다. 급정거를 했을때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 입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가만히 있고싶다. 



운동 제 2법칙_가속도의법칙 

물체의 운동 상태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변합니다. 

물체에 힘이 작용하면 물체는 받은 힘에 비례해서 가속도를 갖게 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예로 축구공을 세게 차면 빠른 속도로 날아가고, 약하게 차면 힘없이 날아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가속력의 법칙!>


예를 들어 50미터를 7초에 뛰는 사람이 100미터를 뛴다고 무조건 14초대에 들어오거나, 더 느릴거라고 생각하지만, 가속도가 붙어 14초 이내에 들어오게 됩니다.  



운동 제 3법칙_작용반작용의 법칙 

밀고 당기는 힘은 두 물체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입니다. A물체가 B물체를 밀었을때 B물체가 밀리는 것이 작용, B물체가 같은힘으로 미는 것을 반작용 이라고 합니다. 작용과 반작용은 항상 같이 발생하며, 크기는 갖고 방향은 반대입니다. 


<멋있는 로케트는 작용반작용의 힘으로 날아간다>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은,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 (지구가 당기는 중력과 사과간의 작용 반작용), 손벽치기를 하는 서로다른 체급의 사람, 그리고 로켓발사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오늘 세상의 모든법칙은 뉴턴의 운동의 법칙을 알아 보았습니다.

유익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만유인력의 법칙에 대해 쉽고 진중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