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정리 '문명하셨습니다' 뜻

안녕하세요 게임리뷰어 최고씨 입니다.

오늘 게임리뷰는 그 시절, 그 게임! 

 

문명시리즈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문명이라는 게임을 해보셨나요.

시드마이어 문명 시리즈 총정리

"문명하셨습니다."

라는 우스개 소리를 알고 계시다면 문명의 재미 또한 어느정도인지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시드마이어

문명시리즈의 앞에 '시드마이어의' 라고 붙는 '시드마이어'는 캐나다의 게임 제작자 이름입니다. 

 

1954년생인 그는 '게임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라는 자신만의 확고한 게임 철학을 가지고 만드는 게임마다 다양한 선택지를 유저에게 주고 수많은 게임 패턴을 만들어내 사람들을 매료시킵니다.

 

"게임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다"

 

3대 게임 제작자라고도 불리우며 가장 많은 공식적인 상을 받은 게임개발자입니다.

그럼 이 대단한 아저씨가 만든 문명은 어떤게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문명5 재미

오늘 주로 이야기할 게임은 문명 5입니다. 

문명시리즈는 전체 시리즈의 게임방식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문명5 브레이브 뉴월드>

최근에는 6판도 출시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제가 제일 처음 접한건 문명3였던것 같고 그 뒤로 문명이 발매될 때마다 저는 밤잠 못이루며 게임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문명은 하나의 가상세계에서 하나의 문명을 이끌어 나가는 게임입니다. 

문명에서는 궁극적인 게임 승리 방법이 존재합니다. (외교, 종교, 과학, 전쟁 등)

 

그리고 존재하는 다른 문명과 경쟁하거나 공생해야 하며 나라를 어떻게 발전 시켜나갈지 선택해야 합니다.

 

<만들어진 도시와 주변 시설들>

 

기본적인 게임플레이는 개척자가 도시를 만들고 노동자가 주변 자원을 개발하고 건설하여 시민들을 행복하게 살게하는 것. 다른 문명에 멸망하지 않도록 잘 키워나가는 것이 게임의 주요 목적입니다. 

<덴마크의 지도자와 능력>

 

문명에는 각 국가별 지도자와 고유한 능력이 존재합니다. 위 사진에 나온 덴마크의 왕은 바이킹과 연관 있는 스킬과 유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은 국가별 위인들을 가져와 그들의 특징을 제법 잘 살린것으로 보이며 인도의 간디 지도자가 제법 유명합니다.

<무.. 무서워>

 

우리나라 지도자로는 세종대왕이 있는데 특징을 잘살려 과학기술과 관련된 능력 거북선 과 화차가 주요 유닛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지는 많은 어록들이 말해줍니다. 

<4900시간을 해봤지만 조금밖에 안해봤다>

 

유명한 드립들을 좀 정리해보겠습니다.

문명관련 드립

1. 와우가 그냥 커피라면 문명은 TOP야

2. 네가 이걸 실행하면 난 네옆에 있을꺼야 - 군대가는 남자가 여자에게 

- 정신을 차려보니 남자친구는 제대했다.

3. 언제쯤이면 문명 5를 그만둘 수 있는가? 다음 시리즈가 나오면.

4. 세상살면서 하지 말아야할 것 중 하나

5. 게임 속의 문명이 발전하는 것과 비례하여 현실의 당신은 유인원이 되는것을 발견할 수 있다. 

6. 이건 게임이 아니다. 보급형 타임머신이다. 미래로만 간다는게 단점이지만

7. 문명하셨습니다

 

실제로 게임은 엄청난 중독성을 자랑합니다. 게임은 턴을 넘길수록 다양한 선택지와 방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자유를 추구할지 독재를 할지, 사회주의를 가져올지, 자본주의를 가져올지, 어떤 종교를 창시할지, 종교국가로 만들것인지, 전쟁을 통해 땅을 키울 것인지, 문화력을 키울 것인지, 우주여행을 할 것인지 등등등등등등등등. 

 

생각하고 고민하고 선택해야하는 것들이 엄청나게 많고 그것들은 선택하는 즉시 직관적이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줍니다. 

 

실제로 문명 리뷰를 하기위해 그리스로 소형맵 플레이를 했지만 3일동안 블로그 포스팅을 하나도 못하고, 오늘도 마감을 1시간 15분이나 넘기고 안되겠다 싶어서 핸드폰으로 글을 씁니다.

 

노트북을 키면 문명을 할테니까요. 

 

문명은 그 시절이나, 지금이나, 앞으로나 나오면 시간이 사라지는 마술을 보여줄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은 전 그럼 그리스로 세계정복하러 다시 가보겠습니다. 

 

<아니오>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됩니다.

 

 

시드 마이어 에세이 - 시드마이어 '문명의 아버지 시드마이어의 시드마이어!'

게임을 즐겨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도 의 지독한 중독성은 들어봤을 것이다. 개임을 좀 즐겨한 사람들이라면 ‘시드마이어 의’ 가 붙었다는 것 만으로 이 게임이 유저에게 최소한의 즐거움을 주

allthatrevie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