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26 주식관련 도서 추천 전자공시 100% 활용법

안녕하세요 투자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투자가가 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전 투자가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물론 투자금은 얼마되진 않지만 -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투자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주식관련 도서 '전자공시 100%활용법'입니다.


 저는 '주식투자무작정 따라하기'라는 책 1권만 보고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선 안되었습니다.) 그 이후 우당탕탕 운좋게 SK하이닉스에 투자하여 약 3-40만원 정도를 벌고, 유니슨에 돈이 묶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고착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렇게 투자고민이 이어지던 무렵, 회사에서 귀인을 만나 책 한권과, 블로그하나를 소개받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투자의 기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좋은 계기를 갖게 됩니다.


  

그곳에서 추천받은 혼자 알고있기 아까운 추천 도서, 전자공시 100%활용법입니다. 



전자공시란?

상장법인 등이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 영업보고서 등 기업공시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 온라인으로 전송해 제출하고, 금감원은 공시자료를 전산매체를 통해 증권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일반 투자자들에게 전송하는 기업 공시시스템



저자는 기업에서 보내는 전자공시를 야구로 비유합니다. 전자공시는 기업이 던지는 투구, 공시속에는 다양한 의미가 들어있고 그 의미는 변화구가 될 수도, 직구가 될 수도 있다. 전자공시를 잘 보면, 주가의 흐름이 보인다. 라는게 저자의 이야기 입니다.


실제로 주식에 대한 큰 틀을 이해하는 것에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가 정말 ㄱㄴㄷ의 ㄱ정도 이야기라면, 전자공시 100% 활용법에서 실제로 어떤 회사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목을 늘려주는 좋은 책입니다.


 기업의 실제 실적을 보는 법, 증자, 주식분하로가 병합, 지분공시의 의미, 자사주 취득 공시, 공개매수 공시, 유상증자, 임원보고, BW, CB, EB, 소송, 자산재평가 등 다양한 공시들을 하나하나 분석해 가며 실제 사례들을 토대로 공시가 주는 의미를 하나하나 분석합니다. 


 진작 이 책을 보았다면 이상한 주식에 들어가서 손해보는 일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아직 투자의 기준을 잡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전자공시100%활용법을 한번 쯤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투자현황


 투자 현황입니다. 이전 투자현황에 보면 있던 LG유플러스, SK-이노베이션은 매도했습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화웨이 사태가 터져 주식이 폭락하기전 약간의 손해를 보고 손절했고, SK-이노베이션은 저렴한 시점에 들어가 소액 이득을 보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문제의 유니슨은... 아직도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약 두달전 1185원이던 주가는 어제 폭락하여 1110까지 떨어졌고, 신저가를 갱신할 뻔 했습니다. 유니슨은 일본 도시바가 지분의 15%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자본의 회사기 때문인듯 합니다. 


 어쨋든 그때를 놓치지 않고 투자금을 조금 늘려,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 물타기를 시도, 평단 1305원까지 낮추게 됩니다. 하여 평가손익은 현재 -12.89%. 


 이제 울산 앞바다의 해상풍력발전의 가동이 되는 10월을 기점으로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 할 것 같은데요, 손해보지 않고 잘 마무리해서 좀 더 회사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성투하세요.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