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27 주식관련 도서 추천 '재무제표 보는 법'

 안녕하세요 투자리뷰어 최고씨입니다.

 

 투자금은 얼마되진 않지만 -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투자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오늘 리뷰는 주식관련 도서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입니다. 

 

 

 

 저는 평소에도 재무제표 보는 법을 매우 궁금해 했었는데, 항상 인터넷에서 자료를 구하려고 하면 개인정보만 누출되는 악순환에 빠졌었습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나고 드디어 재무제표를 제대로 보는 법을 익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사경인 회계사로 증권사 직원들도 이 회계사분의 강의를 기다릴 정도로 유명한 스타 강사라고 합니다.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무엇일까요?

 

재무상태표 또는 대차대조표는 재무제표로서 특정 시점의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자원(자산), 그 경제적 자원에 대한 의무(부채) 및 소유주지분(자본)의 잔액을 보고한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재무구조, 유동성과 지급능력, 여업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자산에 대한 측정기준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고(예: 유형자산에 대한 원가모형 또는 재평가모형의 선택적용), 가치가 있는 내부창출 무형자산을 비용으로 인식하며(예: 내부창출 브랜드 등은 즉시 비용 인식), 재무상태표에 인식되지 않은 부외 항목이 발생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평가할 때 주석으로 공시한 사항도 함께 분석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에 표시되는 재무정보들의 기준일인 재무상태표일은 기업의 결산일이며, 때에 따라 반기 또는 분기별로 작성되기도 한다. 재무상태표를 통해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업의 재무상태표일 현재의 자산과 부채, 자본의 총계와 그 과목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위키백과 중-

 

 

 

 저자는 재무제표를 보지않고 주식을 구매하는 것을 땅을 직접 보지 않고 부동산을 투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표현합니다. 위 표현 처럼 재무제표를 모르고 주식을 사는것은 눈이 먼 묻지마 투자인 것입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1부 재무제표와 주식투자, 2부 손실을 줄이는 방법, 3부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은 재무제표를 봐야하는 이유와 보는 방법 그리고 설명한 이론의 적절한 사례를 가져와 독자 스스로 재무제표 보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사례 연습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재무제표는 낙법이다. 라는 표현입니다. 유도에서도 초보자에게 화려한 공격기술보다는 제대로된 낙법(수비기술)을 알려주는 이유를 비유하며, 주식의 수익률을 위해서는 손해보는 종목을 가릴 수 있는, 손실을 피할 수 있는 방법(낙법)을 먼저 익혀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밖에도 상장폐지의 기준과 그 상장폐지를 교묘하게 피하는 기업들의 수법, 분식회계의도가 가득한 회사 구분하는 법 등 재무제표 읽는 다양한 방식 또한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제가 이 책을 투자전에 미리 봤다면 지금과 같은 투자를 하진 않았을 것 같습니다. 혹시 누군가 주변에 처음 주식을 시작한다고 한다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가 아닌, 이 책을 추천해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더 늦기전에 봐서 다행이다>

 

 재무제표 보는법, 주식 초보가 재무제표를 꼭 알아야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주식투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를 꼭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