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 얀테의 법칙 '북유럽의 행복 비밀'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세상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전문용어와 공식들로 가득한 ㅇㅇㅇ의 법칙부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머피의 법칙 같은 다양한 법칙들이 있습니다.  평소 접하진 못했지만, 알아두면 유익하고 쓸데없는 법칙들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얀테의 법칙 

여섯 번째 포스팅 <얀테의 법칙>입니다.

 

이제는 욜로의 시대가 지나고 북유럽에서 온 <라곰>, <휘게>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소확행'이라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용어가 유행할 만큼, 사람들은 이제 소소한 행복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라곰>, <휘게>에서 엿보이는 북유럽인들의 삶의 방식은 어디서 왔을까요? 

 

독특한 북유럽인들의 생활관에 중요한 커다란 영향을 준 <얀테의 법칙>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얀테의 법칙>은 노르웨이의 소설가 악셀 산데모사가 1933년 그의 소설<도망자, 지난 발자취를 되밟다(En flyktning krysser sitt spor∙A fugitive crosses his tracks)>에서 처음 등장합니다. 그의 고향을 모티브로한 내용을 소설에서는 덴마크의 얀테라는 마을의 룰로 소개 했다고 합니다.  

<얀테의 법칙>

1. You’re not to think you are anything special.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2. You’re not to think you are as good as we are. 당신이 우리들만큼 좋다고 생각하지 말 것.
3. You’re not to think you are smarter than we are. 당신이 우리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4. You’re not to imagine yourself better than we are. 당신이 우리보다 더 훌륭하다고 상상하지 말 것.
5. You’re not to think you know more than we do. 당신이 우리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6. You’re not to think you are more important than we are. 당신이 우리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7. You’re not to think you are good at anything. 당신이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말 것.
8. You’re not to laugh at us. 우리를 비웃지 말 것.
9. You’re not to think anyone cares about you. 당신을 누가 도와줄 거라고 생각하지 말 것.
10.You’re not to think you can teach us anything. 당신이 우리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 것.

10가지의 룰은 모두 평등에 관한 것으로 누구나 같으며, 서로 존중해야 함을 말한다고 합니다. 


소설에서도, 얀테의 사람들은 모두 동등한 사회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 묘사되며, 개인의 성공을 위해 지나친 욕심을 갖는것에 인용된다고 합니다.


<얀테의 법칙>은 스칸디나비아 어린이들이라면 누구나 부모에게 이 <얀테의 법칙>에 대해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얀테의 법칙>을 보면 <라곰>이란 말처럼 적당하고, 충분한, 알맞은 균형있는 것이 물질이나 공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사람에게도 적용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타인보다 뭐든지 넘치지 않도록 욕심을 경계하고,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자세에서 북유럽사람들의 독특한 생활관을 만들어 준게 아닐까요? 이런 생활습관과 가치관이 북유럽 국가들의 복지정책이나, 행복수준을 높혀준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우리도 <얀테의 법칙>에서 행복의 비밀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끗-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을 준비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