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12 저평가주 가려내기 'EPS와 PER!'

안녕하세요 투자 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투자일기는 주식과 관련된 정보를 쌓아놓는 학습의 장으로 활용해 볼까 합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투자자가 되라고합니다.  그래서 전 투자자가 되기로 결심 합니다.



물론 가진건 얼마 없습니다만  길벗출판사의 주식투자-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가지고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제 투자를 기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 볼 내용은 저평가주 고르기! (1) 입니다. 



#EPS  - PER로 저평가주 고르기


EPS는 1주당 순이익을 이야기합니다.  예상 세후 순이익을 발생 주식수로 나눈 것으로 1년간 1개주가 벌어 들이는 이익금을 이야기 합니다!


PER은 주가 나누기 1주당 예상 순이익을 계산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평가주를 고르기 위해서는 주식이 적정주가가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적정 주가를  EPS와 PER로 고르는 방법은 EPS에 시장평균 PER을 곱하는 것입니다. 


제가 소량 보유하고 있는 SK하이닉스의 적정주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EPS와 PER은 증권사이트의 종목분석에 보면 간략하게 나와 있습니다. 




위 사진은 네이버에 나와있는 투자정보를 가지고 온것인데요 PER과 EPS가 잘 나와있습니다.

하이닉스의 한국거래소 기준 EPS는 15,073원 PER은 4.32배입니다. 


적정주가를 계산할때 전체 시장의 평균 PER을 계산하기 보다는 동일업종 PER을 보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동일 업종 PER은 5.62배로 계산을 해보면 15,073원 x 5.62 = 84,710원으로 나옵니다


현재 주가가 65,100원인데 해당 공식을 대입하면 84,710원으로 하이닉스의 주가는 상당히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직관적으로 시장과 적정주가를 파악할 수 있는 계산법 EPS x 업계 평균 PER! 

적정주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런 공식 외에도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성 등을 확인하여 많은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끗-!


다들 성투하세요.

공감과 하트는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