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Vs 리버풀 '챔피언스리그 결승 프리뷰'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프리뷰 <레알 vs 리버풀>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챔피언스리그 결승전프리뷰 입니다.


일정 : 2018. 05. 27 3시 45분  (한국시간)

장소 : 우크라이나 키예프 NCS 올림피크 스타디움 

중계 : 스포티비 온, 스포티비, 스포티비나우


그럼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슈퍼볼 결승전이나, 올림픽 결승, F1 세계 그랑프리 만큼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스포츠 경기입니다. 우승상금만 순수하게 200억원이 넘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월드컵 결승보다 수준 높은 경기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평균적으로 16억-17억명 정도 시청한다고 합니다.


역대 최고 최대 시청자 수는 바로 02-03시즌 맨유 대 레알마드리드의 챔피언스리그 8강전 입니다. 전세계 27억명이 봤다고 집계 되었습니다. (애플서치, ESPN, Xports 집계)  

<멤버를 보면 27억명이 이해가 되긴한다.>


#경기장 선정과 우크라이나 축구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은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한 5성급 경기장에서만 치뤄집니다.


기준으로는 수용인원 오만명, tv취재 카메라 공간 확보여부, 1등급 탈의실, 1400럭스이상의 투광조명, 도핑테스트룸 보유 여부,  cctv와 감시카메라, 전광판과 광고판, 장애인석, 1000개이상의 5성급 호텔 룸 , 국제공항 여부 등이 까다로운 모든 조건을 통과하면, 유에파에서는 추첨이나 회의를 통해 개최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해당년도 결승전 장소는 2년전에 결정 된다고 합니다. 이번 경기장은 2016년도에 결정되었겠죠? 


<이번 결승전이 열리는 키예프 NSC 스타디움>

<이번 결승전이 열리는 키예프 NSC 스타디움 내부>


2020년은 이스탄불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05시즌 리버풀의 이스탄불의 기적이 펼쳐진 그 무대입니다.

2018/05/03 - [리뷰_이것도?/축구츄큐] - 이스탄불의 기적 '그날 이스탄불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


이번에 경기가 열릴 우크라이나는 강력한 리그가 있는 국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명문구단인 샤흐타르와 키예프는 꾸준히 유럽클럽대항전에 출전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최소 300명이상 연루된 승부조작 사건이 터지면서 5개의 범죄단체와 35개 구단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세리에A 가 승부조작으로 무너진걸 봤을때 그에 못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레알마드리드 소집명단 및 예상 선발 라인업

-소집명단

FW: 호날두, 벤제마, 바스케스, 마요랄, 베일

MF: 아센시오, 이스코, 코바시치, 세바요스, 카세미루, 모드리치, 크로스, 요렌테

DF: 마르셀로, 라모스, 바란, 바예호, 테오, 나초, 아시라프, 카르바할 

GK: 나바스, 카시야, 루카


-예상선발

FW: 호날두, 벤제마

MF: 이스코, 카세미루, 모드리치, 크로스

DF: 마르셀로, 라모스, 바란, 카르바할 

GK: 나바스



#리버풀 소집명단 및 선발 라인업

-소집명단

FW: 마네, 피르미누, 살라, 잉스, 솔랑케, 존스, 우드번

MF: 밀너, 헨더슨, 베이날둠, 랄라나, 찬, 필립스, 카마초

DF: 로버트슨, 로브렌, 반다이크, 알렉산더 아놀드, 모레노, 클라인, 클라반

GK: 카리우스 , 미뇰레, 워드


-예상선발

FW: 마네, 피르미누, 살라

MF: 밀너, 헨더슨, 베이날둠

DF: 로버트슨, 로브렌, 반다이크, 알렉산더 아놀드

GK: 카리우스 



#전술

-레알마드리드

레알마드리드의 전술은 지난 경기들을 미뤄 봤을때 주로 442전술로 시작하여 경기 중반 상대에 맞춰 433으로 변경하는 등 상황에 맞춰 유동적인 변화에 쉽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친구의 말을 빌리면 레알의 전술은 ‘후방 빌드업 후 뻥축’)


강력한 미드필더 라인에서 나오는 후방 빌드업을 토대로, 한방이 있는 패스로 상대 뒷공간을 무너뜨리며 벤제마, 호날두에게 찬스를 만들어 줍니다.  만약 중원싸움을 완벽하게 이겼을 경우, 카르바할, 마르셀루가 방방거리며 윙어처럼 활동하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이제 레알의 화력을 막기는 어려워 집니다. 


단점으로는 중원을 장악하지 못했을때의 뻥축구와 벤제마의 삽질, 그리고 불안한 수비입니다. 최근 10경기 16실점으로 그리 깨끗한 수비를 하진 못했습니다.



-리버풀

리버풀은 마누라 라인을 앞세운 강력한 전방압박이 특기인 4–3-3 입니다. 

(헤비메탈사커) 


클롭의 특기인 게겐프레싱은 리버풀에 잘 녹아들었고, 라인을 같이 끌어올리고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팀들에게 강팀 약팀 가리지 않고 리버풀은 쉽게 승리하였습니다. 그만큼 효과적인 전방압박과 간결한 역습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마네 피르미누 살라의 엄청난 속도와 공격력은 출전하는 대회들의 모든 공격 기록을 새로 갈아치울 만큼의 화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클롭의 게겐프레싱은 이미 많은 약점을 노출한 전술입니다. 후반에 약하고, 라인을 내리고 걸어잠근 팀들을 공략하는데 많은 애를 먹었습니다. 리그에서도 약팀에 종종 경기를 허무하게 내어주던 것들을 보면 그 사실이 잘 들어납니다. 


#키 플레이어 살라 & 마르셀루

키 플레이어는 살라와 마르셀루 입니다.

이번 시즌 리버풀과 레알 모두 살라와 마르셀루가 골을 넣은 경기는 쉽게 풀어나갔습니다.

살라는 이미 너무 많은 곳에서 극찬하여 따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2018/04/23 - [리뷰_이것도 리뷰?] - <살라> EPL의 파라오, 모 살라의 모든 것

마르셀루의 경우 호날두의 바이시클 킥에 가려져 있지만, 공격의 핵심이다 라고 말해도 될정도로 레알의 알짜배기 공격수(?) 입니다.

<응, 호날두>


마르셀루가 볼을 잡고 라인을 타거나 중앙으로 돌파하거나 골을 넣거나 하며 광광거리며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레알마드리드는 이 경기가 쉽게 풀겠구나 하고 생각하면 될 정도입니다.


마르셀루의 단점으로는 포지션이 윙백이라는 점인데요, 왼쪽에서 왕성한 공격을 할때면 왼쪽은 거의 비어있는 편이라 역습에 취약하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수비력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리를 비우는 시간이 길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이번 결승전에서는 오른쪽 살라와 왼쪽 마르셀루의 정면 승부를 보는 것도 큰 재미일 것 같습니다. 과연 살라의 압박에서 마르셀루는 오버래핑을 할 수 있을까요? 마르셀루의 수비를 뚫고 살라는 골을 넣을 수 있을까요?  


#레알마드리드에게 챔스 결승전이란?

이번 시즌 3위로 시즌을 마감한 레알마드리드는 그 명성에 맞지 않는 한 시즌을 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영입없이 무리한 구단 운영을 했다는 비판을 지단은 씻을 수 없게 되었고 이번 결승전에서 우승하게 된다면 그 비판은 조금이나마 씻겨 나갈것 입니다.


레알마드리드는 이번이 16번째 유러피언컵 결승전이고, 결승전 승률은 무려 80%입니다. 


그리고 최근 5년간 4번의 결승전에 오르면서 유럽의 축구대장이 누구인지 축구팬들에게 각인 시켜주었습니다. 14년 라데시마, 16년 운데시마, 17년 두오데시마를 이뤄내며 이번 시즌 우승을 하게 될 경우 챔피언스리그 3연패의 위업을 달성하게 됩니다. 


#리버풀에게 챔스 결승전이란?

리버풀 또한 리그에서 상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리그 4위로 아슬아슬하게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따냈으며, 리버풀에게 다행스럽게도 플레이오프가 사라져 4위도 본선 직행이지만, 이번시즌 처럼 플옵부터 꾸역꾸역 올라갈 뻔했습니다.


그리고 클롭은 리버풀에 오면서 4년이내 우승을 하겠다 라고 공언했었습니다. 아쉽게도 유로파 컵은 세비야에  아쉽게 패배하여 2위에 그쳤습니다. 그 뒤로도 컵대회 2위 등 뭔가 콩의 기운이 무럭무럭 솟아나고 있습니다. 이번 결승전이 자신의 말을 실행시킬 좋은 기회일 것 같습니다.


13년만에 챔피언스리그 우승컵을 노리는 리버풀은 현재 팀내 모든 선수가 챔피언스리그 결승을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거의 모든 선수가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경험한 레알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호날두 선수는 무려 6번 경험해봤다고 합니다. 


리버풀은 이번 챔피언스리그에서 46골을 몰아치며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유럽 리그별 1위들을 물리치고 온 레알과 골수만으로 비교하기는 그렇지만 공격력 만큼은 대단합니다.


#승부 예상

경기는 두 가지 양상으로 갈라질 것 같습니다.

1. 골을 먼저 넣고, 실점한팀이 닥공모드로 돌입했지만 역습당하여 멘탈이 나가 대패 하는 상태가 되거나.

2. 실점 후 맞불을 놓고 골을 성공시켜 1점 1점 치고박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되거나.


양팀의 전력은 5경기, 3:2로 리버풀이 한 경기 근소하게 앞서고 있습니다. 


두 팀다 수비력을 앞세운 팀이 아니라 보는 재미가 가득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레알이 3-1 승리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여러분은 어느팀이 이길 것 같으신가요?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