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와호장룡 'BBC 선정 위대한 영화 35위'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리뷰 주제는 [BBC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 입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 BBC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이 발표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전세계 영화전문가 177명의 투표로 결정된 21세기 영화 100위를 알아보는 시간 입니다.

 

전체 102개의 영화가 선정되었고 100위는 공동 득표한 3개의 영화가 차지 했습니다.

 

이번 리뷰는 그중 35위를 차지한 영화 <와호장룡> 입니다.

 

 

 

#BBC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35 of 100 

 

 

 

#와호장룡

오늘 리뷰할 영화는 와호장룡입니다. 이 영화는 35위에 선정 되었습니다. 

와호장룡은 이안감독의 영화로 할리우드에서 흥행한 외국어 영화 중 최고의 영화입니다. 

 

사실 헐리우드를 벗어나 세계를 보더라도 가장 유명한 무협영화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와호장룡 하면 떠오르는 대나무밭에서의 격투씬은 18년이 지난 지금도 머릿속에 강렬하게 각인 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대나무 밭에서의 격투신

 

  

주인공인 주윤발, 양자경, 장쯔이의 매력이 살아있는 와호장룡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와호장룡_줄거리 

청나라 건륭제 시기, 당대 최고의 문파인 무당파의 수장이 무당파의 무예를 익히고 있는 '푸른여우'라고 불리는 자객에게 목숨을 잃습니다.  

 

이무백, 주윤발

 

무당파의 무인 '이무백(주윤발)'는 이 사건으로 강호무림의 덧없음을 깨닫고 떠날 결심을 합니다. 그리고 전설의 보검인 청명검을 연인이자 동문인 '수련(양자경)'에게 맡깁니다. 

 

<수련, 양자경

 

'수련'은 사부의 친구이자 베이징의 부호인 '옥대인'에게 청명검을 맡기게 됩니다. 그 곳에서 옥대인의 딸인 '용'(장쯔이)와 만나게 됩니다. 

 

용, 장쯔이

 

 연약해 보이는 '용'에게서 심시치 않은 기운을 느낀 '수련'은 용을 눈여겨 보고, 강호를 동경하는 '용'은 강인한 '수련'에게 매력을 느끼고 의자매를 맺자고 청합니다. 그리고 그날 밤 청명검이 도난 당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청명검을 내놧!

 

 한편, '용'은 집안의 강요로 인해 사랑하지 않는 남자와의 혼인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실 '용'에게는 정인이 있습니다. 과거 자신을 납치했던 마적단 두목 '호'(장전)입니다.  '호'는 '용'을 납치하여 돈을 벌고자 하였지만 사랑에 빠지고, 그녀를 보내주고 떳떳하게 성공하여 그녀에게 구혼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사라진 청명검의 소식을 들은 '이무백'는 베이징으로 찾아오게 되고, 이 사건이 사부의 원수 '푸른여우'와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범인을 유인하여 청명검을 가져간 범인이 누구인지 알게된 '이무백'와 '수련'은 '용'이 '푸른여우'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녀를 설득하는데 .. 

 

 

#청명검 

 

영화속 청명검은 많은것을 상징합니다. '이무백'에게는 속세이자, 자신이 버려야할 미련이며, 수련에게는 지켜야할 상징이며, 용에게는 과거의 연약한 자신에게서 벗어나는 열쇠입니다. 또한 영화를 보는 관객에게도 청명검은 무언가 중요한 상징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영화 속 이무백과 용, 수련은 청명검을 각자의 이유로 되찾고자 합니다.  

 

 

#신무협_와호장룡

 

와호장룡은 무협을 새롭게 해석한 신무협의 범주에 들어가는 작품입니다. 무협의 전통은 살아있지만 전통적인 무협의 플롯과는 매우 다릅니다. 원래 무협지는 선과 악, 정파와 사파간의 대결이 주를 이뤘으나, 와호장룡 세계에서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합니다. 선을 대표하는 '이무백'와 '수련' 그리고 나머지 등장인물들의 경우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합니다. 

 

 

#와호장룡 북미흥행 성적

 

이 영화는 특히 헐리웃에서 대 흥행을 거두게 됩니다. 1억 3천만 달러의 흥행수익을 올리며 아시아 배우들만 나오는 비영어권 외국어 영화로는 최고의 흥행입니다.  (인생은 아름다워 5천만달러, 디워 1천만 달러

 

 

#와호장룡 영상미와 와이어 액션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영화의 최대 강점은 영상미와, 와이어 액션입니다. 정적이며,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와이어 액션은 이안감독의 연출로 더더욱 영화에 현실감을 주었습니다. 

 

<살아 숨쉬는 듯한 와이어 액션>

 

 

<물위를 걷는 경공(와이어) 액션>

 

그리고 형형 색색 변하는 영상미는 한편의 예술 작품을 보는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안감독의 다른영화 <색,계> <라이프 오브 파이>에서도 감독의 영상미가 잘 들어나는 영화입니다. 

 

<화면가득 대비를 잘 이루는 영상미>

 

 

#와호장룡 원작

 

원작은 대만 작가 왕도려의 1930년 작품인 청강만리 시리즈 중 4번째 작품인 와호장룡입니다. 영화는 소설을 변형한 부분이 꽤 많아, 원작 팬들은 영화에 거부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원작자인 왕도려는 애정소설을 쓰던 사람이라, 작품의 중심이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는 이야기가 많다고 합니다.  

 

 

#마치며

 

와호장룡은 선과 악이 모호한 무협세계에 던져진 청명검이라는 전설의 보검이 일으킨 사건에 휘말리는 다양한 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와이어 액션과 영상미로 극찬을 받았지만 스토리 자체로도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아시아권 이야기의 기본 틀이었던 권선징악의 구도를 과감하게 버림으로써 험난한 강호에 인간의 진정한 삶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 영화 <와호장룡>

 

올 여름, 화려한 액션과 아름다운 영상속에 던져진 여러분만의 청명검을 찾아보는건 어떨까요.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