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투! '가장 많은 이닝을 소화한 선수는?'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야알못, 야잘알들을 위한 <야구교과서> 리뷰 입니다. 야구를 잘 모르셔도 좋습니다. 야구교과서가 여러분의 야구 통찰력을 키워드리겠습니다!

 

사실 야구교과서는 대충 한페이지 소개하고 포스팅 1개 채우자 라는 (좋은?) 취지로 시작했습니다만, 생각보다 정성을 쏟게 됩니다.

KBO 시즌이 다가와서 일까요? 그럼 오늘 소개드릴 챕터는 45에 소개되어 있는 오래던지기 입니다. 

 

#완투

요즘의 투수들은 6이닝만 막아도 잘막았다. 라는 이야기를 듣곤합니다. 하지만 예전엔 그렇지 않았습니다. 투수가 완투하지 못하고 내려간다는 것은 사내다움에 대한 모욕 이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기록을 살펴보겠습니다.

메이저리그선수 잭테일러는 1904년 39번선발 연속 완투를 했다고 합니다. 1908년 에드 로일박은 하루에 두번 완봉승을 거뒀습니다. 1920년 리온 캐도어와 조 에스커는 1:1 동점상황에서 26이닝을 던졌습니다. 03년 로이할러데이는 10이닝을 던지고 신문에 나왔습니다. 12년만의 연장전 완투였기 때문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투수들이 100-120개정도의 공을 던지고 내려가게 되면 감독은 불펜을 이용합니다. 불펜은 선발투수외 투수들이 몸을 푸는 장소입니다. 그곳에서 투수와 포수들은 가볍게 연습구를 던지며 몸을 풀고 있습니다.

 

선발이 언제 내려가냐에 따라 투입되는 불펜요원들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럼 불펜요원들에는 어떤 선수 타입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롱릴리버(long reliever) 롱릴리버는 선발투수가 몇 이닝 버티지 못하고 내려가게 되면 올라오는 이닝을 길게 끌어갈 수 있는 투수입니다.

 

중간계투(middle reliever) 중간계투는 게임이 끝나갈 무렵 1-2회을 막아줄 투수입니다.

 

좌완투수(situational lefty) 좌완투수는 선발로 기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불펜에서 한두명의 왼손타자를 상대하려고 준비하고 있기도 합니다.

 

셋업맨(set-up man) 셋업맨은 8회에 리드를 지키기 위해 투입되는 강력한 불펜요원을 말합니다.

 

마무리투수(closer) 마무리투스는 세이브 상황에서 게임을 끝내기 위해 등판합니다. 보통은 9회에 등판합니다. 

 


어떤팀은 불펜진이 너무 강력해서 6회까지 점수를 내지 못하면 게임이 끝나는것처럼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럼 KBO에 오래던지기 기록을 가지고 있는 선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역대 1경기 최다 투구수를 보유하고 있는 선수는 바로 선동렬 선수입니다. 1경기 232개로 최다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는 롯데의 최동원 선수로 209개입니다. 이 기록이 나온 경기는 영화로 만들어 질 정도로 명승부 였습니다.

 

치는것 만큼 중요한 던지기! 

오늘은 오래던지기 기록들과 상황에 따른 불펜 투수 타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야구 경기가 시작할때 선발이 얼마나 던지고 내려가는지 상황에 따라 나오는 불펜투수가 어떤 유형의 선수인지 생각하며 보면 더 재미있는 야구 관람이 될 것 같습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야구! 야구교과서 4번째 리뷰를 마칩니다.

 

끗.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