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사상구 맛집 추천 '합천 일류 돼지국밥'

 순대국 나는 개인적으로 이 음식을 즐겨 먹는다. 돼지고기와 내장으로 끓인 국물에 매콤한 다대기를 넣어 먹으면 언제 어느가게에서 먹어도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언제 어느 가게에서나 먹어도 실패가 거의 없는 맛이라는 건 그만큼 맛있기도 어렵다는 이야기이다.

 

 내가 먹어본 가장 맛있는 순대국은 약수시장에 있는 약수 순대국이다. 순대국 국물에 밥알을 토렴하여 주는데 일반적인 순대국 집보다 맛있다. 순대국이 낼 수 있는 최대치의 맛있음을 나는 '약수순대국'이라고 생각한다.

 

 

 돼지국밥집 리뷰에 갑자기 왠 순대국 이야기냐 할 수 있겠지만 돼지국밥도 마찬가지다. 나는 사실 돼지국밥을 좋아하진 않았다. 뭔가 맹한 국물에 하나의 요리라고 하기에 애매한 그런 음식으로만 여겼다.

 

 마산의 버스터미널 앞에서 처음 먹었던 돼지국밥이 나의 기준이었다. 그 뒤로 대구에서도 꽤 많은 돼지국밥을 먹었지만 그냥. 음. 뭐 돼지국밥은 뭐 다 똑같구나 생각했다. 그렇게 돼지국밥이라는 요리의 기대치가 바닥이었다. 합천 일류 돼지국밥을 만나기 전까지. 단언컨데 돼지국밥계의 약수순대국이다. 


 


 부산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출장중에 저 멀리 사상구에 위치한 가게까지 갔다. 가기전 까지만 해도 돼지국바에 대한 기대가 제로였기 때문에 어디서 먹어도 똑같은 음식을 굳이 시내에서 벗어난 사상구까지 가서 먹어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가게는 엄청나게 넓었다. 넓은 가게보다 인상깊었던 것은 이른 점심시간에도 이미 줄서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국밥의 가격은 7,500원으로 서민음식으로 알려진 돼지국밥의 가격치곤 조금 가격이 높았다. 메뉴는 돼지국밥, 돼지우동, 섞어국밥, 순대국, 내장국밥, 수육백반 등 돼지고기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었다.


 

 자리에는 통통한 새우가 가득담긴 새우젖 그릇과, 윤기 좌르르 흐르는 감칠맛 나는 김치가 준비되어 있었다.


 


 수 많은 사람들과 돼지국밥을 먹는 광기어린 눈빛에 나의 기대감은 임계점을 돌파했고, 입에선 군침이 마구마구 나오고 있었다. 전날 술을 마셔서 뭔가 더욱 해장이 하고 싶었다.


 


 우리는 섞어, 돼지국밥, 돼지우동을 주문했다. 돼지우동은 돼지국밥에 우동면과 밥 반공기를 넣어주는 독특한 음식이다. 맛있을 거 같다. 나는 돼지국밥을 주문했다.



 국밥안에는 고기와 내장이 한가득 들어 있었다. 부추를 넣고 다대기와 마늘을 잘 섞었다.


 

 합천 일류 돼지국밥의 비밀은 마늘인듯 하다. 이 갈아 올린 마늘과 다대기가 고기국물에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을 나게 만들어 준다.

 


 말한마디 없이 먹다가, 조용히 소주한병을 시키고 반주를 한다. 배가 부르지만 국물에 소주가 들어간다. 반주로 먹기엔 과하게 먹었다.

 

 오늘 점심식사가 저녁식사로 이어질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