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크 기준과 움짤로 알아보는 예시

오늘 포스팅은 <보크> 입니다.

#BALK (보크)란 ?

베이스에 주자가 있을 때 투수의 반칙투구행위 입니다.

이때 모든 주자는 한 베이스씩 진루합니다. 

만약 주자가 없다면 보크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보크상황에서는 주자가 없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의적인 반칙투구를 하게 된다면 벌칙으로 1볼을 선언합니다.

 

#투수의 반칙행위 (보크상황)

보크상황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 투수는 포수의 사인을 받고 공을 던지기 시작할때 투수판에 발을 대고 있어야 합니다.

- 투수는 공을 갖고 있지 않을 때 투수판을 건드릴 수 없습니다.

 (공을 갖지 않고 투수판을 건드리게 된다면 공을 숨겨서 플레이 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규칙이 생긴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내야수가 견제구를 받은 뒤 투수에게 던지는 척하고 글러브에 공을 숨겼을 경우 투수가 투수판을 밟게 되면 주자는 꼼작없이 속고 말것입니다.)

 

투수판과 관련없지만 이런 플레이를 맘 먹고 투수와 하게 된다면&nbsp; 주자는 너덜너덜해질 것이 분명하다.

 

- 투구를 시작할때, 투수는 몸통앞에 맨손과 글러브를 낀 손을 맞잡고 있어야 하며, 투구를 하기 바로 전까지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사기아시절, 모자가 글러브에 걸려 눈앞을 가려 손을뗏다. 보크!

 

- 투수는 세트 포지션에 들어가면 양손을 떼거나 어깨를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린드블럼, 1루를 보기전 슬쩍 어깨가 움직인다. 언제까지 어깨춤을 추게 할거야! 보크!

 

- 투수판에 있을 때 투수는 공을 떨어뜨리면 안됩니다.

 

두산의 함덕주 선수가 거하게 공을 떨어뜨리고 있다. 보크!

 

- 1루 견제구를 던지기 전에, 우완투수는 오른발을 들어 투수판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좌완의 경우 왼발이 적용됩니다. 

 

- 좌완투수가 킥동작을 취할때 앞발이 투수판의 뒤를 가로지르는 경우, 몸을 홱 돌려 2루 견제구를 던지지 않는 이상은 반드시 홈으로 던져야 합니다. 앞발이 투수판 뒤로 넘어가지 않았다면 홈이나 1루를 향해 던질 수 있습니다. 

 

- 투수판에 발을 대고 견제구를 던지기 위해서는 던지려는 쪽의 베이스를 향해 발을 떼야 합니다.  

양현종의 보크장면, 투수판 뒤로 넘어갔던 다리가 앞쪽을 향해 떨어져 보크!

 

- 투수는 투수판에 발을 대고 있는 동안 견제구를 던지는 척을 할 수 없다. 견제구를 던지는 척만 하려면 투수판에서 발을 완전히 떼야 합니다. (투수판 뒤쪽(2루방향)으로)

 

이 밖에도 보크와 관련된 다양한 규칙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규칙은 KBO 2018 야구규칙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좋은 견제구와 보크

좋은 견제구와 보크는 정말 미세한 차이로 결정되기도 합니다. 

97년 이후 최다 보크 투수인 전병호 선수는 최다견제 선수이기도 합니다.

 

#보크판정의 어려움

작은 동작하나로 판정해야하는 보크, 보크의 판정은 투수마다 독특한 투구폼을 잘 알아야 하고, 워낙 미세하고 많은 규칙들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정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판정을 내리기 부담스러운 보크! 그래서 한 심판이 보크를 콜하면 동시에 다른 심판들도 외쳐주는게 예의이고 관례라고 합니다.  

 

황당하기도 한 보크 상황, 갑자기 모든 주자들이 한 베이스 씩 진루해서 놀라셨나요? 이제는 당당하게 왜 보크인지 알려주세요! 

 

끗-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