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인시장 기름떡볶이 '일반 떡볶이가 질렸어?'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 입니다.

 

#통인시장

 떡볶이이 매니아라면 누구나 궁금해서라도 한번은 가보았을! 통인시장 <기름떡볶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름 떡볶이는 서울 종로구 종로구 자하문로에 있는 전통시장에 위치한 떡볶이 집 입니다. 

 

 기름 떡볶이를 먹으려면 우선 통인시장에 가야 합니다.  경복궁역 2번 출구로 나와 5분 정도 올라가면 통인시장의 입구가 보입니다.  통인시장은 큰 규모의 시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색있는 사업으로 유명합니다. 

 

 그건 바로 엽전을 이용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시장 골목 한가운데 위치한 고객 만족 센터 2층에 위치한 도시락카페에서 500원 단위의 엽전을 구매하면 빈  도시락을 주고 그걸 들고 시장 곳곳에 있는 먹을거리 엽전을 사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엽전을 사용하던 시대로 돌아간 신선한 느낌과 넉넉한 시장인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매할 수 있는 음식들은 떡볶이, 전, 순대, 김밥, 젓갈, 나물, 잡채 등등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다양하게 구매해서 맛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신없이 시장을 둘러보다 보면 한곳에 긴 줄이 늘어서 있는 티브이에 엄청 나왔다고 쓰여 있는 기름 떡볶이라는 가게를 찾게 됩니다. 

긴 줄도 긴 줄이고 고소한 기름 냄새가 코를 자극하기 때문에 이게 뭐지 하고 시선이 가게 됩니다.

 

 

#기름떡볶이

기름 떡볶이를 처음 알게 된 건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였습니다. 
떡볶이 소스를 간 봐서 어떤 게 본인이 만든 소스인지 정확하게 집어내는 떡볶이집 주인 할머님의 포스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간 시간이 지나고 우연히 통인시장을 지나다, 떡볶이집을 보게 되었고 티브이 속 할머님을 보고 엄청 반갑게 인사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고 앉아 먹게 되었습니다. 기름떡볶이와 간장떡볶이! 일반적인 떡볶이와는 다르게 국물이 없습니다. 1도 없습니다. 

기름 떡볶이는 기름 베이스로 된 양념에 고춧가루를 넣어 매콤 고소 느끼해 보이는 비주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판 위에서 기름에 달달 볶아져 쫀득쫀득해진 떡이 입에 착착 달라붙으면 혀에서는 기름의 느낌 함과 고춧가루의 매콤함이 조화를 이루는 듯 안 이루는 듯 어색한 하모니를 이룹니다. 

 

그리고 그 옆에 기름 베이스로 된 양념에 간장을 넣어 짠단 짠단 할 것 같은 간장 떡볶이도, 기름에 달달 볶아져 쫀득쫀득해진 떡이 입에 착착 달라붙고 입안에서는 간장의 짠맛과 기름의 느끼함이 공존하는 일반 궁중떡볶이와 비슷하지만 느끼한 맛이 나는 떡볶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저냥 그랬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옛날 떡볶이가 좋더군요.

가격은 1인분에 3천원이었습니다. 지금 글을 쓰다보니 한번 더 먹어보고 싶어지는데 가진 않을것 같습니다.

나는 일반적인 떡볶이는 질렸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