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보스, 클롭 감독 사임 인터뷰 전문 full text jurgen klopp press conference

 그가 떠난다고 한다. 이억만리 먼 유럽 땅의 독일인. 그 덕분에 즐거운 30대를 보낼 수 있었다. 나는 22명이 드넓은 필드에서 공 하나를 가지고 아웅다웅 하는 스포츠 축구를 사랑하고 있다. 직접 하는걸 즐기기도하고 보는 것도 너무 좋아한다. 특히 영국 리버풀 지역을 연고로 하는 리버풀 FC를 좋아한다.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한 축구팀에 빠지는 이유와 같다. (만약 박지성이 해외진출 하고 해외 축구를 봤다면 아마 맨유팬이지 않았을까) 다시 생각해보면 당시 리버풀이 하던 축구가 '캬. 이게 축구지' 하는 감탄사를 불러 일으키는 시원시원한 킥&러시 스타일(롱 패 위주의 축구)이 어린시절 당시 내 축구 철학(?)과 잘 맞아 떨어졌던거 같다. 
 

 
 아무튼 해버지가 맨유가 가시기 전부터 EPL을, 리버풀을 애정하는 팬이 되었다. 성적은 항상 빅4에 들었지만 언제나 우승을 놓치고야 마는 특성과 열정적인 팬 문화, 팀 응원가인 You will never walk alone 까지 리버풀을 안 좋아할 이유가 없었다. 그렇게 어린시절부터 좋아하다. 길고 긴 암흑기를 거쳤고 감스트의 리중딱 송, 친구들의 조롱, 이제는 유행이 끝나가던 짧은 숏패스 중심의 또져스 감독의 한계 에 슬슬 지쳐갈 무렵 리버풀은 같은 지역 라이벌팀 에버튼과의 더비경기에서 무승부를 기록하며 새로운 감독을 물색한다. 

Klopp touches the Anfield emblem
사실 도르트문트와 친선전에서 클롭이 이 앰블럼을 터치 하는 순간 나는 직감했다.

 
 그렇게 새로운 감독 리스트가 만들어졌고 지금의 감독 위르겐 클롭이 유력했다. 당시 클롭 감독은 마인츠와 도르트문트에서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고 잠시 쉬고 있던 상황. 게겐프레싱이라고 불리는 엄청난 활동량을 요구하는 전방압박 전술을 펼치며 현대축구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온 감독이다. 아무튼 나는 클롭, Klopp, 리버풀 코치, 리버풀 등 온갖 검색 키워드들을 Rss를 걸어 거의 30분에 한번씩 클롭이 오는지 안오는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었다. 
 

클롭감독 2015년 10월 8일 리버풀 FC에 부임

 

가장 먼저 이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리버풀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도 큰 영광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클럽 중 하나죠. 전 완벽하게 보통의 남자에요.
난 그저 평범한 사람(Normal One)입니다.
리버풀 사람들은 축구에 의해 살아갑니다. 전 세계 팬들 모두 마찬가지죠.
정말 특별한 클럽입니다.

리버풀을 진정으로 위한다면 의심을 믿음으로 바꾸어야만 합니다.
다른 시간들과 비교만 해서는 안돼요.

현재에 충실해야 합니다.
부디 인내심을 가지고 우리에게 시간을 주십시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특별한 날이 다가올 것입니다.
리버풀만의 방식으로 말이죠.
제가 감독으로 있는 4년 동안 우승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확신합니다.

Klopp touches the Anfield emblem
리버풀 계약 후 클롭의 세레모니, klopp touches amblem

 
 나 뿐만 아니라 모든 해외축구에 관심있는 모두가 주목할만한 대 사건이었다. 그렇게 수 많은 사건과 사고와 우승트로피 획득과 함께 리버풀 팬들에게는 그 언제보다도 팀에 열렬한 지지자가 되게 만들었고 9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리고 지난주 그는 리버풀을 떠나겠다고 말했다. 리그 1위 리그 후반기를 남기고 있는 시점이었다. 참여하고 있는 모든 대회 토너먼트에 살아남았으며, 몇개는 결승전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뜻밖의 이야기였지만 한편으로는 충분히 이해는 갔다. 나는 사실 작년에 클롭이 리버풀을 떠날것이라고 예상했다. 클롭은 책임지는 사람이었다. 도르트문트에서도 그렇고, 마인츠에서도 그랬다. 지난시즌 리버풀의 성적은 좋지 못했다. 그게 클롭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7년 동안이나 헌신하며 수 많은 우승컵을 들어올린 감독을 경질하거나 비난할 수는 없었다. 이런 믿음 덕분일지 몰라도 지금 리버풀은 1위를 달리고 있다. 분명 1위의 전력은 아닌 것 같은데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리고 클롭은 사임을 발표했다. 내년, 그리고 그 다음해의 리버풀의 모습을 그렸을때 자신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고 한다. 
 

 

클롭사임 인터뷰 전문

위르겐, 리버풀 팬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다고 해서 여기 왔습니다. 그게 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네, 그래야죠. 저는 이번 시즌을 끝으로 리버풀을 떠납니다. 이 소식을 처음 듣는 순간 많은 분들께 충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분명히 설명할 수 있거나 적어도 설명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클럽의 모든 것을 사랑하고, 이 도시의 모든 것을 사랑하고, 서포터즈, 팀, 스태프 등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저는 리버풀 FC의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여전히 이 결정을 내린 것은 이 결정이 제가 내려야 할 결정이라는 확신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저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에너지가 바닥나고 있습니다. 분명히 언젠가는 발표해야 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지금은 (에너지에)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나는 내가 이 일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보낸 세월, 우리가 함께 보낸 모든 시간, 우리가 함께 겪은 모든 일을 겪은 후, 팬들에 대한 존경심과 사랑이 커졌고, 내가 팬들에게 빚진 것은 최소한의 진실입니다. 그것이 진실입니다. 그게 다입니다.
 

첫 번째 답변에서 많은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지만, 이 소식이 팬들에게 얼마나 큰 소식인지 잘 알고 계시리라 믿기 때문에 몇 가지 주제와 결정의 배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팬들이 가장 먼저 궁금해하는 것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괜찮으신가요?

 저는 괜찮습니다. 제 나이에 할 수 있는 만큼 건강합니다. 약간의 잔병치레가 있긴 하지만 그 누구도 걱정할 필요는 없으니 정말 괜찮아요. 작년 11월에 이미 클럽에 말했어요. 제가 하는 일이 외부에서 보기에는 터치라인에 서고 훈련 세션에 참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대부분의 일은 이런 일들을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설명해야 합니다. 한 시즌이 시작되면 이미 다음 시즌을 거의 계획하고 있다는 뜻이죠. 함께 앉아서 잠재적인 계약, 다음 여름 캠프, 어디로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내가 더 이상 여기 있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도 스스로 놀랐어요. 분명히 그런 생각을 하기 시작했죠. 그때부터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물론 지난 시즌은 굉장히 힘든 시즌이었고 다른 클럽이었다면 '그동안 수고 많았지만 여기서 헤어지거나 여기서 끝내야겠다'고 결정했을 순간이 있었을 겁니다. 물론 여기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죠. 저에게는 이 팀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려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정말, 정말 중요했습니다. 그 생각뿐이었죠. 이 팀이 엄청난 잠재력과 다양한 연령대, 캐릭터 등을 갖춘 정말 좋은 팀이라는 사실을 일찍 깨달았을 때, 저는 제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렇게 되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제가 100% 옳다고 생각하는 일입니다. 그게 다예요.
 

특히 지금 시즌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가 있나요?

 이상적인 세계라면 시즌이 끝날 때까지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고 모든 것을 이긴 다음(모든 대회를 우승하고) 작별 인사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건 불가능하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이런 일을 비밀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비밀로 할 수 있었다는 것이 어쩌면 놀라운 일입니다. 특히 개인적인 상황 등 많은 것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스태프들도 빨리 알아야 하고, 특히 구단은 빨리 알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아무것도 계획할 수 없고 실제로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알면서도 공개하지 않고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결정적인 일, 많은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클럽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이죠. 수년 동안 제 역할은 꽤 지배적이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렇게 되었죠. 다시는 그런 일(클럽을 떠나는 일)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순간이 많았어요. 세 번째로 그런 일을 해야 하는데 정말 그러고 싶지 않아요. 하지만 결국에는 제가 정말 확신하는 한 가지는 그런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너무 늦게 하는 것보다는 조금 일찍 하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만약 다음 시즌 9월에 제가 '세상에, 더 이상은 못하겠어'라고 깨달았을 때 시즌이 한창 진행 중이라면 너무 늦은 결정은 정말 최악의 상황이었을 겁니다. 이 클럽과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구축한 모든 것은 미래를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자 기반이며, 지금 그것을 방해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시간이 부족해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저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혼란'이라고 하셨는데요. 이 소식이 남은 시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걱정되시나요?

 그 질문은 100% 이해하지만, 그건 우리에게 달려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도르트문트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상황은 완전히 다르지만 비슷한 상황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 발표가 끝나면 우리는 기자회견 등을 가질 것입니다. 그 이후에는 이번 시즌에 100% 전념할 것입니다. 이상적인 상황이라면 30경기 정도는 치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즉, 다른 나라에서는 풀 시즌을 치르는 거죠.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고 외부에서 우리가 하는 일을 방해하려는 생각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모두 우리에 관한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함께 성장한 방식은 정말 특별합니다. 정말 특별하죠. 저는 항상 말했지만, 특히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때문에 어떤 일이 일어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아무도 저 때문에 게임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제발 그러지 말아주세요. 그렇게 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아무도 변화를 실감하지 못한 것 같아요. 만약 그렇게 느꼈다면 긍정적인 변화일 수도 있겠지만, 제가 결정을 내렸을 때 힘들긴 했지만 안도감을 느꼈어요. 더 이상 이곳에서 일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제 결승선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 역할을 계속할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텐데 그럴 수 없으니까요. 그게 다예요. 저는 정말 최고 수준에서 공연하고 싶은데, 클럽으로서 그런 일이 일어나게 놔두면 방해만 받아요. 나는 그것이 일어나지 않기를 정말로 바랍니다. 팀과 함께라면 그들이 괜찮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관중들과 함께라면 괜찮을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세상은 더 크고 소셜 미디어와 이러한 모든 종류의 것들이 있지만 우리가 항상했던 일을하는 것이 [가치가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 살고 있고, 서로를 최대한 밀어주며 모든 것을 위해 노력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다음 시즌에도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일어난 모든 일은 항상 제 이름이었지만 분명히 많은 사람들이 모든 일을하고 있으며 여전히 그 일을하고 있으며 여전히 그 일을하고 있습니다. 제 역할은 변할 것이고, 다른 많은 것들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클럽은 잘 운영되고 있고 미래는 밝으며, 제가 더 이상 이전과 같은 에너지 레벨로 일할 필요가 없을 때 더욱 밝아질 것입니다. 제 경력을 보면 사실 이 경력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제 출신에서 리버풀 FC의 감독이 되는 것은 동화 같은 일이고 계획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계획하기도 어렵고 달성하기도 어렵지만, 매우 바쁘고 모든 일에 100,000퍼센트를 쏟아 붓고 평생을 바쳐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저는 이곳에 와서 첫날 평범한 사람으로서 이 말을 했습니다. 저는 여전히 평범한 사람이고, 다만 평범한 삶을 오래 살지 않았을 뿐입니다. 평범한 삶을 살기에는 너무 늙을 때까지 기다리고 싶지 않아요. 적어도 한 번쯤은 시도해보고 어떤지, 그리워할지 확인해봐야죠. 말씀드렸듯이 전에는 이런 일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한 번 해봐야 하고, 내년부터는 더 이상 예전처럼 일을 할 수 없고, 그러면 더 이상 적임자가 아니기 때문에 지금이 저에게 맞는 순간이라고 생각해요.
 

이 사실을 알렸을 때 구단주의 반응은 어땠나요?

 그들은 파티를 망치지 않았어요! 우리는 수년에 걸쳐 정말 좋은 관계를 발전시켜 왔지만, 제가 설명했고 그들은 저를 오랫동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런 말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어서, 나를 설득 해봐'와 같은 종류의 문을 약간 열어 두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서로를 오랫동안 알고 지냈고 그만큼 좋은 사이입니다. 그 점은 분명했고 그들은 그것을 받아들였습니다. 아무도 기뻐하지 않았어요. 지금까지 제가 말한 소수의 사람들은 정말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옳은 일이라는 건 알아요. 다른 시나리오는 무엇인가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보통 관리자는 해고당합니다. 5주, 6주, 7주 동안 안 좋은 일이 있었을 때 해고되면 모두가 안도하죠. 다른 건 뭔지 모르겠지만... 아프면 그만둬야 하죠. 불행인지 다행인지 저는 그렇게 해야 해요. 저는 제 자신을 그렇게 소란스럽게 만드는 것이 싫고, 제 자신이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외부 세계에서는 그것을 약간 다르게 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하는 거죠. 기자회견을 하고 공식 발표를 하는 것은 그 상황에서 드문 일이고, 저희와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싶을 뿐입니다. 하지만 노리치전 이후에는 첼시전, 아스널전 등 어떤 경기가 열리든 완전히 몰입해서 경기에 임할 거예요. 저는 완전히 거기에 빠져 있습니다. 이제 송별회도 필요 없고, 앞으로 긴 시즌이 남았으니까요. 100% 집중하고 싶고, 지금도 그러고 있어요. 그러고 있어요. 아무도 제 마음가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제 결정을 어렵지만 옳은 결정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게 다예요. 제가 모든 것을 사랑하는 만큼, 저는 여전히 이 일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니까요.
 

발표가 있은 후 이 건물에서는 평소와 다름없이 업무가 진행되나요?

 네, 물론이죠. 며칠 동안 슬픈 표정을 짓는 직원들만 있을 뿐 평소와 다름없죠. 좋은 순간에 변화를 겪는다는 것은 분명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기본기가 너무 좋아서 이 팀은 너무 좋습니다. 10년 전 제 후배에게 이 팀을 맡으라고 하셨다면 저는 벽돌 벽을 뚫고 뛰어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24년 동안 이 일을 해왔고, 한 번쯤은 인생이 어떤지, 사실 인생이 어떤지 살펴볼 필요가 있었어요. 모르니까요 그냥 모르겠어요 너무 늦기 전에 그걸 알아내야 해요 지금 시도해봐야겠어요 정확히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얼마 전에 새 계약서에 서명했는데, 그 당시에는 정말 기뻤고 그 순간에 제가 느꼈던 것과 똑같았어요. 제가 몰랐고 과소평가했던 한 가지는 제 에너지원이 무한하지 않다는 사실이었는데, 저는 그런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실을 깨달았을 때 저는 사람들에게 말해야 했습니다. 그게 제가 여러분에게 진 빚입니다. 이미 설명하려고 노력했고 울라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야했습니다. 최고의 스포츠카는 아니지만 꽤 괜찮은 차, 시속 160, 170, 180마일로 달릴 수 있지만 탱크 미터가 내려가는 것을 보는 사람은 저뿐이라는 식으로 설명하려고 했어요. 외부 세계는 그것을 보지 못하지만 그것은 좋은 것이므로 우리가 가야 할 때까지 가지만 그 후에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주유소에 가야 합니다. 그것이 제가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번 시즌이 끝날 때까지 아무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그때까지는 괜찮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022년 마지막 계약에 서명했을 때 울라와 그녀의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요. 이 소식에 대한 울라의 반응은 어떤가요?

 당연히 설명해야 했죠. '오, 다행이다'라는 반응은 아니었어요. 오해하지 마세요. 전혀요. 울라는 이유를 물었고 저는 지금 여러분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몇 가지 사적인 세부 사항을 더해서 설명했지만 그 외에는 거의 비슷했습니다. 울라는 제가 잘 지내고 괜찮아지기를 바라며, 제가 그 점을 분명히 알고 있고, 제가 이런 일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제 결정에 만족해하며 기뻐했습니다. 그게 진실이니까요. 사람들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다양한 일과 팀에 어떤 일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저는 정말 즐거워요. 하지만 이 일을 영원히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즐거워요. 저도 다른 목적을 찾아야 하고, 그것을 찾아야 합니다. '다시 매니저로 일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지금은 아니라고 말하겠지만, 그런 상황을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느낌일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분명한 건 리버풀이 아닌 다른 클럽의 감독을 맡는 일은 절대 없을 거라는 겁니다. 그건 불가능하죠. 이 클럽에 대한 애정과 팬들에 대한 존경심이 너무 커서요. 그럴 수 없었어요 단 1초도 생각할 수 없었어요 그럴 리가 없죠 여긴 제 인생의 일부이고 우린 가족의 일부이고 여기가 집처럼 느껴져요. 그럴 기회는 없어 하지만 나머지는 다시 일할 수 있을까요? 물론 제 자신을 알기 때문에 그냥 앉아있을 수는 없습니다. 다른 일을 찾아야죠. 하지만 적어도 1 년 동안은 클럽이나 국가를 관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불가능하고 그렇게 할 수도없고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게 다입니다. 더 이상 에너지가 없다고 설명해야하는데 지금은 여기에 앉아 있고 에너지가 있고 여기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윙윙 거리고 있기 때문에 정말 이상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맺은 관계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아무도 저를 해고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저 혼자서 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여기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감을 생각하면 제가 미래를 위한 적임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그랬으면 좋겠지만요. 그게 제가 여기서 하는 일이에요. 완전히 이상해요. 노리치전이 정말 기대되네요, 정말요, 홈경기인 노리치전이 정말 기대됩니다. 그리고 첼시와 홈 경기를 하죠. 어느 순간 새 스탠드가 완전히 꽉 찰 것입니다. 제가 여기 온 이후로 정말 많은 멋진 일들이 일어났고, 정말 놀랍고 모든 것을 사랑하지만 저는 그것을 따르고, 그 일부가 되고, 응원 할 것이지만 특정 시점부터는 더 이상 메인 의자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리버풀에 대한 애정으로 돌아와서, 최근에 하신 말씀이 있는데 우리 서포터들이 듣고 싶어 할 것 같아요. 리버풀의 자유를 얻는 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관한 것이었죠.

 영광입니다.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은 충분하니 시즌이 끝나고 언제든 저를 불러주세요. 저는 6월 말까지 계약이 되어 있고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제게는 오늘이 발표의 날이라는 상황입니다. 할 말은 해야죠. 나머지는 시간이 지나면 다 얘기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이곳이 집처럼 느껴질 뿐만 아니라 집처럼 편안하다는 것을 100퍼센트 확신합니다. 이 클럽을 영원히 사랑하고 영원히 감사할 것이라는 점은 100% 확실합니다. 도시의 열쇠를 받은 것이 제 인생에서 가장 특별한 순간 중 하나라는 것, 이런 일이 일어날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 이런 것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다는 것, 이런 일이 일어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상을 받았을 때, 연설을 들었을 때, 시상식과 이런 모든 것들을 보았을 때 정말 특별하고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를 명예 리버푸들리안 또는 스카우저로 만들어 주셨죠. 하지만 지금은 우리가 함께한 환상적인 시간에 대해 이야기할 때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 모인 이후로 함께 쓴 이 멋진 책에 몇 개의 챕터를 더 추가하고 싶어요. 그게 제가 원하는 거죠. 경기가 끝나고 제 차에 달려와 사인을 받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태어나서 다른 매니저를 경험해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에요. 최근에야 친구인 다아르를 만났는데, 그에게도 설명해줘야 할 것 같지만 그럴 거예요. 이 모든 것을 다 해보려고 노력할 거예요. 하지만 지금 이 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유를 말했지만 사람들은 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다들 '그래, 저 사람 건강하지 않아'라고 말하니까 그게 정상이죠. 나머지는 모두 많은 논의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알기로는 구단주들이 모든 것을 다 시도한 것 같아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그 문제에 대해 논의할 필요도 없었으며, FSG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습니다. 저는 과거에 우리가 한 일 중 많은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두 개의 새 관중석을 짓고, 새 훈련장을 짓고, 항상 멋진 축구 팀을 가졌죠. 항상 제 뜻대로 진행됐나요? 잘 모르겠어요.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 열심히 논의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더 이상 기억도 나지 않아요. 그리고 결정이 내려진 순간부터 우리는 최고의 축구팀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구단주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았다면 이런저런 일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다른 선수 한 명만 더 있었다면 승점 97점을 기록했을 때보다 승점이 더 높았을까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선수들은 적절한 순간에 득점하는 영향력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11점, 저기서 15점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그게 인생이죠. 좋은 일이 너무 많았으니 기억하고 싶으면 기억하세요. 저는 영원히 그 순간을 100% 소중히 간직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래야만 하는 순간입니다: 이제 모두가 알고 있고, 구단이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모든 것이 정리되고 체계화되어 우리가 하던 축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런 생각입니다. 우리 상황에서는 다른 시나리오가 많지 않으니까요. 다음 시즌에 가서 '맙소사, 또 시작이냐'는 식으로 시작할 수도 있죠. 이런 식으로요.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아요. 제 코칭과 매니지먼트 스타일은 에너지에 기반을 두고 있고, 보통 많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에너지가 없다면 저는 예전과 같지 않죠. 제가 같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모두가 받아들여야 하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갈 계획입니다.
 

서포터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요?

 서포터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이번 결정을 받아들여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좋겠네요. 그리고 제 노래를 너무 일찍 부르지 말라고 말씀드린 후, 경기장에서 큰 소리로 응원해달라고 말씀드린 후, 한 가지 더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 경기를 저에 대한 이야기로 만들지 말아달라는 것입니다. 제가 항상 원했던 것은 팀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였지 저를 위한 것이 아니었어요. 나는 우리 관계에 대해 알고 있으며 어떤 종류의 증명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마지막 경기일이나 다른 나라나 다른 대회에서 잠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이런 일을 할 시간은 충분해요. 이제 진짜로 해봅시다. 외부 세계는 이 결정을 이용하고 비웃고 우리를 방해하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리버풀이고 더 힘든 일도 함께 겪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저보다 더 힘든 일을 겪었죠. 그걸로 힘을 내자고요 정말 멋질 거예요 이번 시즌에 모든 것을 다 쏟아부어서 나중에 돌아봤을 때 웃을 일이 또 하나 생겼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클롭사임 기자회견 전문

Q. 당신은 당신이 리버풀을 사랑하고, 클럽을 사랑하는데 왜 당신은 이것이 올바른 결정이라고 확신합니까?

클롭 : 아, 그것은 제가 앞서 이야기했던 성명서나 인터뷰에서 말했던 것 같은데, 이 직업(감독)에서 당신이 가진 모든 책임과 이런 일들을 수행하려면 절대적으로 최고의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현실입니다. 저는 그렇습니다. 저는 이제 24년 동안 이 일을 해왔습니다. 저는 이전에 말했던 것처럼 제가 가진 경력이라면, 제가 시작한 곳(2부리그 선수)에서 시작해서 리버풀에 도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해진다면 그것은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항상 저의 방식이었고, 그것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저의 자원이 무한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시즌에 모든 것을 집중하고, 그 다음에 휴식을 취하거나, 또는 그만두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스스로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젊은 토끼가 아니고, 우리가 한 때처럼 높이 뛰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생각을 했고, 제가 고의적으로 그것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냥 어떻게 될지 생각해 보았고,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게 바로 제가 알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이 클럽, 특히 우리가 가진 팀과 이 클럽에 있는 모든 멋진 것들을 고려하면, 이 클럽은 그 위에 최고의 감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는 최고의 경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럴 수 없다면,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상황은 다음 시즌으로 가는 것이고, 그 전에 이미 알고 있었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클럽에 결정을 알렸고, 그 다음에 코치들에게 결정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모두가 알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제가 모든 것을 잃었다는 것입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을 모두가 믿어주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여전히 생각합니다. 이런 일은 가볍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이 맞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만두겠다고 말했습니다. 감사합니다.
 

 Q. 확실히 큰 발표입니다 오늘 당신의 감정은 어떻습니까 슬픔이나 안도감? 어떤 느낌인가요?

클롭 :  네, 솔직히 말해서 제가 스스로 결정을 내렸을 때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그건 또 다른 일이라 깨달은 게 있어서 그럴 줄은 몰랐는데 그랬습니다. 음 오늘은 감정이 섞이고 섞이지만, 마침내 끝날 때만큼 감정적이지 않습니다. 오늘 선수들과 이야기를 나눴기 때문에 중요한 두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내가 해야 할 일은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구단주들에게 분명한 사실을 말해야 하지만 그 다음에는 우리 서포터들과 선수들에게도 말해야 합니다. 저는 서포터들의 끔찍한 일에 대해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했습니다. 그런데 선수들의 방향은 위였습니다. 그냥 음, 정말 좋어요.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서로를 알고 있어요. 나는 그런 말을 하지 않고 떠나거나, 이런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오늘 여기 있고 완전히 여기에 있습니다. 원하시면 50만개의 질문에 답해드리지만 그게 끝입니다. 시즌이 끝날 때까지는 할 일이 너무 많고 그것에 완전히 빠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감정이 많지 않습니다. 제가 대중에게 말하는 것보다 조금 더 일찍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야 했던 마지막 날에 얘기를 많이 했어요. 그리고 눈물도 나고 이런 일도 있었지만 음 오랜 시간 함께한 이후에는 그게 정상이죠. 어 하지만 게다가 그게 옳은 일이고 적절한 순간에 저도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클럽은 음 미래를 계획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언론에 오르내리는 동안 음 그리고 그것이 바로 지금 그리고 그 관점에서 일어날 일입니다. 감정이 떠오를 것입니다. 안도감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이전에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선수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선수들이 오늘 우리 모두가 묻고 있는 질문들을 했을 때 어떻게 그들에게 확신을 주었나요? 그들이 여전히 네 개의 대회에서 싸우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메세지를 주었나요?

클롭 :  선수들은 많은 질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전체 선수들에게 말한 후, 몇몇 선수들과 따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우리 선수들과는 매우 강한 유대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질문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전문가이기 때문이죠. 팀과의 합의는 양측이 일년 동안 동의하는 것입니다. 그 후에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일년 동안 감독이 해고될 수도 있고, 선수들은 보통 클럽과의 약속이 일년 동안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5-6년 계약 후에도 말이죠. 일년 후에 선수가 훨씬 더 잘 뛰면, 선수는 새 계약을 원하고, 선수가 원하는 만큼 잘 뛰지 못하면 클럽은 선수를 팔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년 동안은 실제로 합의가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완전히 그 해(계약기간)에 있고, 선수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훈련 세션 후에 촬영이 있었는데, 선수들이 정말 기분이 좋아 보였습니다. 선수들이 내 말을 듣고 파티를 벌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저 발표일 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독이 경질됐다는 이야기를 하고 작별 인사를 하는 상황과는 다르다고 선수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런 일은 우리가 함께 이룬 것들 때문에 이곳에서는 경질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 책임감이 컸습니다. 그게 옳은 것인지 계속 생각하고 검토해야 했습니다. 우리가 지난 해에 겪었던 상황처럼, 나쁜 시기가 있었을 때 많은 감독들이 해고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 책임감이 계속 커졌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옳지 않다면, 내가 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에게 해고를 말해줄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수들에게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외부에서 오는 방해를 이해합니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기뻐할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들이죠. 불편한 질문을 하는 것이 당신의 역할입니다. 방해는 항상 두 부분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방해하는 사람,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일어나게 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일어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게 바로 계획입니다. 이 상황에서 더욱 함께 성장하고 싶다면, 그게 바로 선수들과 나의 목표입니다. 이 시즌에서 모든 것을 짜내려고 노력하겠다는 것이죠. 우리가 이 시즌에 무엇인가를 이길 것이라는 보장은 없었고, 지금도 그런 보장은 없습니다. 그저 내가 내년에는 감독이 될 수 없다는 사실만이 아닌, 덜 노력하거나 그런 핑계를 대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완전히 몰입하고 모든 것을 위해 싸울 것입니다. 나는 100% 여기에 있습니다. 그게 좋은 소식입니다. 나는 미래에는 이 일을 할 수 없지만, 지금은 아주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계속하겠습니다.
 

Q. 위르겐, 당신의 후임을 결정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당신이 빌리에게 조언을 해 줄 건가요?

클롭 :  아, 그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세상에서 특히 축구에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클럽의 감독과 같은 몇 가지 얼굴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빌리 같은 사람들이 놀라운 일을 하지만 그들을 자주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이 이 비즈니스를 살아가는 방식이 조금 다른 건데, 여기서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모든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렇게 할 수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지난 8년 반 동안 구축해 온 것이 뒷바침되는 매우 강력한 구조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그게 바로 좋은 소식이고, 그게 바로 저가 떠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제 책임이 너무 커서, 제 생각은 항상 모든 것을 제자리에 놓고 이 클럽이 점점 더 강해지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최대한 잘 해냈습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서 일하고, 리버풀 FC를 위한 완벽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단 하나의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일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그것이 확실히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마지막 것은 나갈 노인의 조언입니다. 그들에게 꼭 그를 데려와라 이런 말을 하는 것 말이죠. 저는 그런 일을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것들에 대해서는 제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것들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이 클럽이 정말로 최고의 미래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은 여기에 있어서 그들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Q. 보드 멤버인 빌리, 이 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이렇게 훌륭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잃게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말해줄 수 있을까요?

빌리 :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습니다. 위르겐이 2015년에 우리에게 합류했을 때, 그는 자신이 들어왔을 때보다 더 나은 상태로 클럽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그가 합류했던 때와 비교해보면, 그가 그렇게 한 것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가 방금 말했듯이, 그는 아직 몇 달 동안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보면, 물론 이 소식은 슬프고, 많은 팬들도 그런 감정을 공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와 저는 지난 몇 주 동안 여러 번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의 결정에 대해 처음으로 이야기한 때, 저는 전문적인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우리가 거의 9년 동안 같이 일해온 것을 생각하면, 그가 이 결정을 내리고 그것에 완전히 만족하고 믿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동료이자 친구가 그런 결정을 내리면, 그것을 지지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제가 놀랐냐고요? 네, 물론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저는 그가 어제 밤 비디오에서 말했듯이, 이것은 모두가 바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는 것에 대한 것이지만, 그의 작업량과 압박, 그리고 그가 24년 동안 이 일을 해왔다는 것을 생각하면, 어느 정도 놀랍지만 이해도 합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이것은 물론 슬픈 날이지만, 위르겐에게 큰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는 결정을 내리고, 클럽에게 이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기회를 주려고 했습니다. 이런 소식이 공개되지 않으면 이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우리는 이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고, 그게 우리에게 위르겐을 가져다준 9년 전과 같은 과정이 될 것입니다. 그 과정은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질 것이고, 위르겐이 말했듯이, 여기 있는 사람들, 특히 우리의 소유주인 마이크 고든이 그 과정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그런 뉴스를 가질 수 있는 곳에 도달하면, 그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계속되는 코멘트가 될 것이 아닙니다. 이 클럽에서는 우리가 무언가에 대해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을 때,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고, 그 전까지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고, 이름 게임(후임 감독의 이름이 오르고 내리는 언론의 농간)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위르겐과 우리가 하는 발표입니다. 그리고 오늘 이후로, 우리는 앞으로의 캠페인에 집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진 기회, 그리고 4개의 대회에서 경쟁하고, 23/24 시즌을 팬들이 즐겁게 회고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여름이 지나고 돌아왔을 때, 당신은 자신이 재충전되고 새로워졌다고 말했습니다. 위르겐, 그게 정말로 그런 것이라고 생각했나요, 아니면 그게 사실이라고 스스로를 설득하려고 했나요?

클롭 : 그렇습니다, 그것은 분명히 그랬습니다. 그 이유는 여름이 힘든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여름은 정말로 여름이었고, 우리는 다리를 테이블 위에 올릴 시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올바른 선수들을 데려오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났고, 우리가 그들을 데려왔다고 생각했던 순간이 바로 그 순간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가 가진 훈련, 여름, 그리고 준비는 정말로 뛰어났고, 이 팀이 얼마나 좋을 수 있는지를 깨닫는 것은 물론 저에게 많은 기쁨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것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제가 이 순간에 각각의 순간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팀이 어떻게 다른 순간들에 반응하는지 등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것은 그것 외에도 해야 할 일들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정말로 많은 일입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적 시장이 이적 시장이고, 그 주변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이적 시장이 때때로 결정을 내리는 곳입니다. 이런 결정은 미리 내려져야 합니다. 누구를 데려갈지에 대한 것들 말이죠. 그런 순간이 오면, 마침내 그것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사전 계획, 프리시즌 등에 대한 계획은 매우 중요하므로, 그것에 대해서도 정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제가 깨달은 것은, 그것이 제가 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그것을 너무 자주 했습니다. 저는 9년 동안 거의 매주 6번의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 문제는 아니지만, 저는 그런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될 그 순간을 기다릴 수 없습니다. 이 일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냥 생각해 보세요. 다시 한 번, 그것은 당신이 최고의 버전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리버풀과 같은 클럽에서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 중요하고, 많은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3개의 바퀴로는 할 수 없습니다.(4바퀴가 아닌 불안정한 상태) 그것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것이(불안정한 상태의) 승객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제 관리 기술은 분명히 많은 더 나은 매니저들이 있지만, 그것은 에너지, 감정, 관계 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 전체를 필요로 합니다. 그것이 바로 사실입니다. 그것은 당신 전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그런 방식으로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당신은 그것을 조금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저는 제가 있는 그대로의 사람이고, 제가 있는 곳에 있는 사람이고, 제가 그런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입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가 있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 그럴 수 없습니다. 그것을 멈추고 사람들에게 말해야 합니다. 그게 제가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1년 후에 그것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2년 후에도, 3년 후에도, 4년 후에도, 5년 후에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어려운 일을 겪을 때도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제 생각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새로운 계약을 맺었을 때, 저는 그 순간에 100% 확신했습니다. 2026년까지 갈 것입니다. 100%. 어떻게 저는 제 에너지 수준이 무한하다고 생각했을까요? 그것은 항상 그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변화를 가져야 합니다.
 

위르겐, 당신이 이 축구 클럽과 함께 특별한 성공을 거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당신의 임기 동안 가장 아끼는 순간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리버풀 축구 클럽을 떠날 때 후회하는 점이 있나요?

클롭 : 지금은 그런 것들에 대해 생각할 기분이 아닙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가 오늘 여기서 그런 것들을 하는 이유는 그것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가 그런 기분이 아니라는 것은, 제가 지금 어떤 것도 기억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이상적인 세계에서, 가장 좋은 추억들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 기분이 아닙니다. 많은 순간들이 있어서, 아마도 잘못된 것을 언급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그것에 대한 날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제게는 후회는 없습니다. 많은 특별한 추억이 있지만, 오늘 언급할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있어서, 사실 당신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팬들이 보고 싶다면 보고, 선수들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게는 끝난 일입니다. 하지만 물론 오늘도 그것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정말로 괜찮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더 이야기할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일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아침에만 해도 놀랍게도 그가 나오고 조스 엔리가 나왔습니다. 저는 그를 많이 좋아하고, 그는 분명히 리버풀을 위한 큰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무슨 말이든 그것은 여전히 FSG에 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당신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제가 여기서 보낸 이 시간은 아무도 탓하지 않기로 하면 이 일은 너무 쉽습니다. 그냥 소유주를 탓하고, FSG가 더 많이 지출했다면 우리는 더 많은 트로피를 이겼을 것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저는 항상 우리가 한 것에 대해 매우 만족했습니다. 아니, 그렇지 않지만, 그것은 절대로 괜찮았습니다. 이 클럽은 여전히 다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두 개의 스탠드를 지었습니다. 그것들은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그것들은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만약 지진이 없다면, 그것은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스타디움은 멋지고, 우리는 이곳에 훈련장을 지었습니다. 당신이 있는 곳이며, 그것은 멋집니다. 이것은 다음 30년, 40년, 50년 동안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들은 우리가 제대로 했습니다. 그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리버풀의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것이 저를 기쁘게 했습니다. 우리가 97점으로 이기지 못했고,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은, 한 선수가 없었거나, 우리가 다른 선수에게 120을 지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그것이 팬들의 견해라는 것을 100% 이해합니다. 그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견해는 그럴 수 없습니다. 그냥 그럴 수 없습니다. 제 일에서 트로피를 세 번 더 많이 갖지 못했다면, 그건 제 탓입니다. 그것은 제 일입니다. 팀과 함께 일하고, 챔피언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97점을 얻는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97점을 얻을 수 있는 팀을 가지는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챔피언스 리그를 준비하는 팀을 가지는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그것은 그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예, 그것은 매우 강렬했습니다. 매우 강렬했습니다. 저는 결승을 이기는 것이 결승을 지는 것보다 더 강렬했는지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그렇게 자주 결승을 이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결승을 지는 것은 매우 강렬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명백하게, 몇 년 동안 그것이 더해졌습니다. 그것은 나무처럼, 몇 개의 더 많은 나이테들이 생겼습니다. 그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어제 말했듯이, 이 일을 24년 동안 하면서, 저는 평범한 사람으로 여기에 왔습니다. 제 생각에, 저는 여전히 100% 그대로입니다. 저는 그런 삶을 살지 않았고, 그런 삶을 원하기도 했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을 너무 강하게 원하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여름에 어떻게든 3주나 4주 정도를 원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지금은 모릅니다. 하지만 다음 1년 동안에는 어떤 클럽도, 어떤 나라도 없을 것입니다. 다른 영국 클럽에 가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심지어 먹을 것이 없더라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그런 일도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말하자면, 리버풀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그런 일도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리버풀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그것이 전부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50%의 노력만 하기에는 너무 중요한 일입니다. 그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팀은 미래를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가 리버풀 2.0이라고 했을 때, 그것은 분명히 제가 다음 10년 동안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팀은 여기에 있고, 기본적인 것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누가 들어와도 트로피를 이길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는 없지만, 정말 좋은 축구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줄 수는 있습니다. 그것은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여기에 최고의 매니저를 얻을 것이고, 좋은 축구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난 몇 년 동안 배우고, 향상시키고, 했던 모든 것, 그리고 의심에서 믿음으로의 변화, 그리고 어려운 순간에도 믿음을 유지하는 것, 이 모든 것을 유지한다면, 멋진 미래가 앞에 펼쳐져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원하는 모든 것입니다. 저는 그 과정을 방해하는 승객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
 

 시즌 시작 전에 원하는 일정이 있나요, 아니면 시즌이 끝나기 전에 팀이 해야 할 일을 존중하고 싶은 건가요?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마음에 드는 목표나 이상적인 성공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클롭 : 아니요, 그 질문에 대해서는 고맙게 생각합니다. 제 관점에서는 첫 번째로 기대치를 설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거쳐야 할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도 말했듯이, 이것은 우리가 과거에 거쳐온 과정입니다. 우리가 축구 클럽으로서 운영하는 방식은, 모든 정보와 데이터를 살펴보고, 적절한 심사를 거친 후에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 시점에 발표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질문은 이해하지만, 그것에 대한 시간 표를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배경에서 계속 진행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 축구 클럽의 미래를 위한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다하고 있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항상 운영해온 방식이고, 그것이 이 과정을 통해 운영할 방식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방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이 캠페인이 계속되도록 하는 것이며, 팀이 계속 성과를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우리가 말할 것이 있을 때 그 시점에 말할 것입니다.
 

 알렉스 퍼거슨이 한 시즌이 끝날 때 자신이 퇴직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그 시즌의 중간에 마음을 바꾼 적이 있습니다. 당신도 짧은 휴가를 취하고 리버풀의 일을 맡을 수 있을까요? 다음 4개월 동안 리그 우승이나 유로파 리그 우승과 같은 일이 일어나서 당신의 에너지를 회복시키고 마음을 바꾸게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클롭 : 아니요, 아니요. 아무것도 없습니다. 저는 알렉스를 매우 존경합니다. 그때 그를 어떤 것이 이끈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정말로 많이 생각했습니다. 클럽과의 관계 때문에 상황은 항상 명확했습니다. 어느 순간에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서로에게 갖고 있는 신뢰와 존경 때문입니다. 저는 결정을 내릴 때까지 대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말로 열심히 생각했습니다. 사실 저는 이 시즌에 모든 것을 원합니다. 그것은 제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아무것도 이기지 못한다 해도 제 마음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단지 저가 내린 결정입니다. 어떤 결과와는 무관하게요. 중요한 것은 팀의 잠재력입니다. 그들은 정말로 좋은 기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떠나는 것에 팬들은 분명히 매우 화가 나 있습니다. 당신이 떠나기까지의 기간 동안 팬들에게 주고 싶은 주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클롭 : 제가 어제 말했던 것을 참고하세요. 오늘 아침에 그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여러분들이 이 결정을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그 외에는, 만약 저가 500만 번이나 감사의 인사를 해야 한다면, 이런 것들은 지금부터 모두 일어날 것입니다. 지금은 나머지 시즌이고, 우리 모두가 외부 세계(언론, 다른 구단 등)가 우리를 흩어지게 하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명확합니다. 상대편은 당신을 약하게 만들려는 모든 기회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우리에 대한 것입니다. 어제 말했듯이, 저희 지지자들에 대한 제 감정이나 그 반대에 대한 오해가 없기 때문에 정말 멋질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모든 것이 명확합니다. 하지만 남은 경기들이 저에 대한 것으로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모든 경기에 대한 모든 지원이 필요합니다. 모레부터 시작해서, 그 다음 수요일, 그리고 토요일이나 일요일, 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많은 경기들이 예정되어 있고, 우리는 팬들의 지지가 필요하고, 그것을 원합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 이 시즌에서 모든 것을 뽑아내자. 그게 바로 메시지입니다.
 

당신은 몇 번이나 보통의 일들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조금은 일반적인 생활을 하고 싶다는 것은 특별히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클롭 : 아니요, 저는 일반적인 생활이 어떤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당신이 이 일을 맡았을 때, 이것이 이렇게 재미있고, 강렬하고, 아마도 피곤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나요?

클롭 : 그것은 피곤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강렬합니다. 지금은 제 잘못이지, 일의 잘못이 아닙니다. 당시에 저는 무엇을 예상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저는 클럽의 크기를 알고 있었지만,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그 외의 모든 것은 여기서 일하는 사람들, 우리가 그것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을 경험하기 전에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그것을 경험하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이곳은 세상에서 가장 좋은 클럽입니다. 클럽은 뛰어납니다. 그것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명예로운 스카우저가 되는 것은, 제가 그것을 알고 있었다면, 아마도 제 생애에서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것은 정말로 뛰어납니다. 이 사람들이 어려움을 다루는 방식은 제게 본보기입니다. 저는 여기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많은 재미가 있었고, 여전히 그렇습니다. 저는 이해합니다. 당신들에게는 많은 질문들이 있고, 저는 그것들에 대해 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지금 그것을 어떻게 했는지, 그것이 어떻게 됐는지에 대해 되돌아보는 데에 마음이 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저는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노리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100% 정직하다면, 하지만 저는 이해합니다. 당신들이 오늘 그것에 대해 그리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제 주요 관심사입니다. 이 방에서 나간 후에, 그것은 모든 사람이 저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은 제가 마지막 날까지 100% 제공할 것입니다.

*참고 명예 스카우저란? 리버풀 토박이를 뜻하는 스카우저, 클롭이 말한 명예 스카우저는 명예 시민 같은 것! 리버풀 토박이로 인정 받는 것, Scouse(/ˈskaʊs/로 발음)는 리버풀 시와 Merseyside의 일부 인접한 도시 지역, 주로 The Wirral뿐만 아니라 Runcorn 및 Skelmersdale의 신도시 지역에서도 발견되는 영어의 악센트 및 방언입니다. Scouse 악센트는 Cheshire의 인근 지역과 Lancashire 시골 지역에서 사용되는 악센트와는 매우 독특하고 소리가 완전히 다릅니다. 리버풀의 주민들은 Liverpudlians라고 불리지만 구어체로는 Scousers로 더 자주 묘사됩니다. Scouser의 사람들(모든 도시에 할당된 gobshites의 비율은 제외! ;))은 일반적으로 친절하고 환영하며 매우 수다스럽습니다. 우리의 유머 감각은 아일랜드 사람들의 유머 감각과 매우 유사하며 일반적으로 모든 것에 대해 화를 냅니다.

 

많은 지지자들이 오늘을 빌 샹클리와 케니 달글리시가 사임을 발표한 날과 비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공정한 비교라고 동의하시겠습니까? 내년에 그가 여기에 남길 공백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빌리 : 음, 네, 저희가 이전에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죠. 제 아들과 대화를 나눴는데, 그가 영원히 감독을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클롭의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가 말했듯이, 그 강렬한 순간, 그리고 우리에게는 그의 커리어에 대해 돌아보고 이야기할 적절한 시간과 기회가 올 것입니다. 분명히 우리가 겪어온 여정은 특별했고, 그의 성공, 리더십, 그가 어떤 사람인지, 카리스마 등은 확실히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가 말했듯이, 여기서 만들어진 관계, 여기에서 만들어진 팀은 분명히 그에게 엄청난 영광이며, 우리 모두는 오늘을 잘 마무리하고, 다시 경기에 집중하고, 경기장에 나가서 축구 경기를 이기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는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그것은 분명히 거대했습니다. 동료로서 지난 8년 이상이 놀라울 정도로 훌륭했고, 지지자, 팬으로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이 계속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가 말했듯이, 우리 앞에는 목표가 있고, 그것이 우리의 초점이 될 것입니다.
 

빌리, 성명서에서 P와 M이 모두 리드를 맡았다고 언급되었습니다. 그런 경험 일부를 유지하려는 어떤 시도가 있었나요? 제 생각에는, 아마도 그들의 역할에 대한 조금이라도, 그를 리드 이후에 유지하는 것이 가능했을까요?

빌리 : 네, 저는 클롭이 이에 대해 언급하고 싶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면, 그 당시에 내린 결정은, 첫째로, Pep과 vtor가 그들의 감독 경력을 시작하고 싶어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이 우리가 이해한 바로, 그들은 물론 오늘 가지는 않겠지만, 우리의 지원과, 가능한 한 그들의 경력을 돕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지고 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클롭이 만든 팀은 굉장히 강력한 팀이지만, 그 그룹 주변에도 엄청난 팀이 있으며, 그 팀은 또한 그 경험 수준을 돕기 위해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클롭: 네, 저는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은 열려 있고, 준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준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 누군가가 저라면, 그들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친구들이 지난 몇 년 동안, 특히 P가 우리의 축구에 끼친 영향은 둘도 없이 놀랍고, 정말로 놀랍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에게 매우 감사하고 고마워해야 하며, 저는 그렇습니다. 그는 저에게 많은 새로운 비전을 주었고, 지난 몇 년 동안 저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는 제가 그에게도 조금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우리가 서로 긴밀하게 협력할 때의 아이디어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추구할 것이고, 저는 어디에 있든 그것을 지원할 것입니다. 그것을 밀접하게 따르고, 그것을 많이 즐길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그 친구들로부터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이전에 프리시즌에 대한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당신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지 확신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게 바로 그 순간이었나요, 아니면 다른 순간에 이것이 올바른 결정이라고 확신했나요?

아니요, 확신한 것은 사실상 첫 번째 시간이었고, 그것은 꽤 빠른시간에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3년 전에 분명히 지난 해가 마지막 시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 순간이 굉장히 빠르게(인간 대비 개의 나이처럼) 계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정말로 큽니다. 이 모든 것을 견디는 것입니다. 당신은 아마도 저가 2015년에 여기에 도착했을 때의 사진을 볼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오늘 저의 사진을 찍는다면, 당신은 9년밖에 안 된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일들이 그 이후에 일어났습니다. 네, 그것이 실제로 처음이었습니다. 저는 보통 그 회의의 주요 부분을 이끄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할 것인지, 누군가가 저에게 와서 이것이나 저것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저는 그 순간에 이것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 순간 저는 그것을 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있나요? 그것이 첫 번째 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누가 오든, 그것은 괜찮습니다. 우리는 프리시즌에 괜찮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100% 그렇게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제가 생각하기 시작한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우리가 플레이한 축구는 점점 더 좋아졌고, 팀의 잠재력은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그것이 다른 순간이었고, 저는 그것이 감독교체의 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게는, 정말로 좋은 매니저, 그의 게임의 정상에 있는 사람이 재미있게 보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것을 할 것입니다.
 

궁금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당신이 끝났을 때 가장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아직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럴 시간이 전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들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기대하는 결과)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요. 그래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네, 정말 감사합니다.
 

굿바이 보스

 유난떤다고 볼 수 도 있지만, 다른나라의 나를 모르는 전혀 다른 인물에게 존경심이 들어 이런 글을 작성했다. 아주 오랜시절부터 리버풀FC를 샤이하게 응원한 입장에서 30대쯔음 사라진 줄 알았던 축구 관람의 즐거움을 9년간 이어준 클롭 감독님에게 박수를 보내며, 남은 대회 전부 우승하고 낭만 이어가 주시길. 다른곳에서 건승하길 진심으로 바란다. 
 

Klopp Liverpool resigns media interview full text

Q: you love the club you love Liverpool so why are you so convinced this is the right decision you

Klopp :  oh I thought I said that in the in the other what is it statement or interview of whatever we had um with all the responsibility you have in this job and and these kind of things you have to be Absolut top of your own game that's how it is and I am um but I'm doing this for 24 years now and I said that before when you have the career I have had or have I want to see that um it's pretty much impossible to to be start where I start and and arrive at Liverpool but if it's if it becomes possible then it's just because you absolutely invested everything you had and that's what I always did and was  never a problem and I realized um thatthis is that my my my my resour are not endless and um I I preferred to pack absolutely everything in this season and then um have a break or whatever or have to stop and and these kind of things because it's you you realize it yourself you're in a similar age it's um we are no young rabbits anymore and we don't jump as high as we we did and all these kind of things and that's um that's how it is and that's why I been and it was not I didn't think about it on purpose I thought let's every think how would it be just happened and then I started thinking um about it and that was the moment when I knew um this club especially with the team we have with all the the the the super things we have in this club this club needs on top of that a manager and and his top game um and it's top level and when I cannot be there anymore then I have to tell the people that 100% the other situation would have been we going the next season and I realiz and then I knew it before and get into it and try to get somehow through it that's not how it should be and that's why I I told first the club the decision then my coaches the decision and since today everybody knows it um  and that's it that I lost everything so much and I think everybody believes me that it's the case and still think it's the right thing to do can shall tell you I I don't  take these kind of things lightly so I'm convinced it's right and that's why I said it thank you
 

Q: hi Dan Rowan BBC y it's obviously a big announcement what are your emotions today how do you feel is it a sense of sadness or perhaps relief

Klopp :  yeah it's the relief was there when I made a decision for myself to be honest that that was another thing I realized so I didn't know that that it would have would be the case but it was like that um today it's mixed it's mixed  but it's not I'm not as emotional as I will be when it comes to an end finally uh because I spoke today to the players so let me say the two important things I had to do was to tell our our our of course have to tell the owners that's clear but then to tell our supporters and to tell the players and I don't know what I say about dire of supporters but the direction of the players was was was top just um it was really good we know each other so long um that I know I don't say things like that and and walk away or stuff like this so I am here and I'm fully here and by the way today I answer 500,000 questions if you want but that's it then so until the end of the season because we have so many other things to do and I'm fully in that I'm fully in that so there's not not a lot of emotion here I had a lot of some talks the last days when I had to tell other people slightly earlier than I tell the public um and there were some tears and stuff like this but um that's normal after such a long time together uh but besides that it's just the right thing to do and I'm convinced as well in the right moment because the club needs time to um to plan the future while we are salting the pres and um and that's exactly what will happen now and from that point of view the emotions will come up relief is not there as well anymore because I I I knew before how I feel about it um
 

Q. Julia from BBC Radio Mery side when you spoke to the players and and they asked you the questions probably that we're all asking today how did you ensure with them or what was the message about making sure this isn't a distraction because he still fighting on four fronts 

Klopp :   the players didn't have a lot of questions I spoke to the players all together then I spoke to a few players after that the players we are are really we have a really strong bond a really strong bond so they didn't ask questions yet there's no question because we are professionals and the agreement you have with a team from both sides is you agree for one year so after that everything can happen the manager during the year the manager can get the sack but the players usually the agreement we have from a club point of is for one year even after five six year contract because after a year you play much better then the player wants new contract you play not as good as you want and cl might want to sell you but for a year usually you have a real agreement and we are completely in that year and um the boys are and the boys see it exactly like that you I think we had cameras out there for the training session after that and you could see the boys are in a really good mood and it was not that there was that were um getting up and and having a party when I told them but it was was just it was just an announcement I told them that that it's different to other situations usually when a manager is in a dressing room and talks about that he got sacked and just says goodbye and um that wouldn't have happened here because of the things we reached with each other uh and and and achieved with each other and that's why my responsibil was so was so big in that and I have to constantly always think about and and and and have a review is it still right because there was no chance we had last year situation in a season I think a lot of managers would have got the SAG because we had a really bad spell and three four years ago and all these kind of things there was never any intention to do that and that always let my my responsib grow and grow and grow to make sure okay when it's not right anymore I have to tell because nobody else will tell um and that's what I said to the players as well besides that the disruption I understand it's I think of a lot of um people from the outside who are not with us uh will be happy blah blah blah stuff like this um it's your job to ask questions uncomfortable questions whatever that the destruction comes from outside and but to get destructed you always need two parts one who destruct and the other one who let it happen and we will not let it happen so that's the plan and if you want we can grow even more together in this situ ation and um that's 100% the aim of of the players and me and how we said to to to try to squeeze everything out of that season we don't know there's no guarantee there was before no guarantee that we will win anything this season and there is now no guarantee but just the the fact that I said I will not be the manager for next year is not an excuse to to do a step less or whatever so we will be completely in it and we will fight for everything I'm here with 100% And that's a good news I just know I cannot do the job in the future but I can do it very well um right now and that's what I um will do
 

Q. Stuart from PLP um Jurgen will you have any role to play in deciding who your successor is or will you have will you advised the B

Klopp :  oh I should that so that's very important look in in that in this world we have you have a few in football especially you have a few faces most of the time the manager of the club and um people like Billy or others who do an incredible job you don't see that often so that's just how you live this kind of business is slightly different but here is like that so that it looks like that I do all the work I don't I don't I can't and I don't and that means all the what we built over the last 8 and a half years is an incredibly strong structure behind the scenes so everything goes in the right direction so that's a good news that's one one of the reasons why I can leave because responsib my respons is so big my idea was always to put everything in place and help with everything that we that this club gets stronger and stronger and stronger and we did that to Perfection no but as good as we could um that means so many people work here and will with only one idea to find a perfect solution for Liverpool FC and I'm pretty sure that will happen and the last thing they need is a is an advice from the old man walking out and tell them by the way make sure you take him bring him him in or whatever and I will definitely not do that um like you know most for most of the things I have an opinion and you will not believe to most of the things I still didn't say anything so um I have no problem with that I wish for the future this club just the very very very very very best and uh for now I'm still here and can help them to achieve the best possible
 

Q. Billy can I just ask you from from a board point of view and how how significant a moment is this because you're losing a man who's who's had a great

Billy : yeah I think that's probably hard to put into words how significant it is um and I think uh when Jurgen joined us in 2015 he talked about um leaving the club in a better place than than he found it and um I think if you look at where we are today versus where we were when when he joined us there's absolutely no doubt that that he's done that um and as he just said uh he's going to be here for several more months so um I think from our perspective obviously the news is uh is sad as I'm sure a lot of a lot of our supporters share that emotion um you know he and I have had a number of conversations over the course of the last several weeks and um I think the the first time that we had a chat about his decision um you know from a a professional standpoint but also from a personal standpoint we've worked alongside each other for the last almost nine years and I could see from my perspective knowing him as I do that this was a decision that that he had come to and that he was absolutely comfortable with and believed in and when your colleague and friend comes to a decision like that then that's something that you support and respect are you surprised uh yeah of course um I uh but at the same time I also you know I think he said in the in the video the other day uh sorry last night that uh that really this is about um everyone sees what happens from from the outside but the amount of work uh and pressure and um as he said he's been doing this for 24 years um so surprised in a sense but also I understand it and um as I said it's it's obviously it's a a sad day but it's also one that a credit to Jurgen he's you know he's come to the decision he wanted to give the club the opportunity to go through what will be an orderly process um and that's not easy to do if uh if this news isn't public so um we will go through that process and as we have done in the passed um the same process that that brought us uran um almost 9 years ago and and that's something that we will do uh we will do in private that will be done um with the as Jurgen said the people that are here our ownership Mike Gordon in particular um will be uh will be a part of that process and um when we get to a place where we have further news on that then we can discuss it at that point but it's not going to be something that's going to be a a running commentary um we prefer to at this club we prefer to operate um when we're ready to talk about things we will and until that point um we won't and we won't talk about other people and we won't get into the name game um this is really an announcement that Jurgen um and we are making and uh after today we are focused on the campaign ahead uh and the opportunity that we have and competing on on for fronts and and making the 23/24 campaign something that uh supporters can look back on with uh with enjoyment
 

Q. Carl Mar from pa um when you came back after the summer you said you were re-energized and refreshed did you you gen believe that was the case or were you trying to convince yourself that was the case

Klopp :  no in a sense it was definitely exactly like that the the the reason for that was um um oh the summer was a difficult summer so it was really summer it was not that um we had a lot of time to to put the legs on the on the table so we were working really hard um to to bring in the the right players um when it happened and it looked like we okay we got them now that was the moment where it was really okay let's go for it but and then we had the training the the the the summer we had and the preparation we had was absolutely outstanding and and realizing how good this team can be that of course gave me um a lot of Joy especially so but it's not it's not about that it's um how I said I I in this moment I love each minute love the team how how we react in different moments and all these kind of things it's just the the stuff what you have to do next to it as well that's that's really a lot like planning you might think the transfer window is the transfer window and around that nothing happens but actually the transfer window is the one where sometimes decision not the decision is made before you try to make them who we go for stuff like this but trans C the moment and then you can finally finalize it so the work around planning preseason all these kind of things there you need to be spot on as well because it's really important and then I realized that's not that's something I cannot I I did it so often I had six press conference a weeks since it it's like nine years pretty much we played International Football honestly I have no problem with you but I I I can't wait for the moment when I don't have to do that anymore there's so many things in this job where where just think uh again so and that's you have to be the best version of yourself you have to and especially for a club like Liverpool because I know it's so it means so much and it's so important for so many people I cannot do it on three wheeks I just it was not allowed and I don't never want it to be a passenger in all that it's it's the the my my managering skills obviously so many better managers out there but I'm it's based on energy on emotion on on on relationships and all these kind of things and that takes all of you that's just how it is it needs all of you and um and in the moment you think okay they can't do it like that anymore then you can do it maybe a little bit different or I am who I am and am where I am because how I am so with all the good and the bad things it it is there cannot be that anymore stop it and tell the people that's how I understand it I didn't stop and I didn't say it after one year I didn't say it after two years not after three not after four when after five when it was difficult stuff like this was not one time a little idea it was not my idea when I signed a new contract I was 100% convinced in this moment we will go until 2026 100% how can I I underestimated didn't or judged it wrong thought my My Level my energy level is endless because it always was and now it's not yeah and then we have to  change 
 

Q. Jurgen Cameron pop from talksport Jurgen there can be no argument you've had extraordinary success with this football club is there one moment from your tenure you can look back on more fondly than any other and equally do you Le Liverpool Football Club with any regrets

Klopp :   now when I'm not in the mood to think about that to be honest I do that here today because it had to be done but I'm not in I don't I'm not in a I don't want to don't have to remember anything now the best in my idle world the best memories are still to come to be honest um so let me say like that so I'm not in that mood there are so many moments that I would anyway probably mention the wrong one um because I'm not prepared um so but that's not about today I have no regrets so far I have no a lot of special memories nothing to mention today we are here to to tell to answer your questions actually because I thought the most important people know already so so, supporters who want to watch it could watch it and who want to the players know it so that's done for me but of course I do that today as well um and it's absolutely fine but it's nothing to add on really and we can clarify things we can speak about I saw not only this morning surprisingly when he came out and Jos enri which I like a  lot and he's obviously has a big Liverpool full heart but he said whatever I say I think that's what I  understood whatever I say it's still about FSG and I can tell you P it's not nothing to do with it so my this time what I had here would be so easy in this job to just blame the owners and say yeah we would have won more trophies if FSG would have spent more I was I always happy with each second what we did exactly no but it was absolutely fine this club is still different how really sad because we built two stands which will last forever they will stay there if there's not an earthquake it will stay there so in stadium is wonderful we built this AA train ground where you are wonderful this will stay for the next 30 40 50 years wonderful everything said we did what we did properly that's really important we did it the Liverpool way what I loved so and that we didn't win with 97 points and we didn't win the Champions League final had nothing to do with that one player was not in or we would have spent for another one 120 I  understand 100% that's a fan view fine a professional view can never be like that it just can't so my job if you blame   anybody for not winning the champions league three times more often probably yeah it's me was my job to to make that  happen to work with the team um we have and not winning becoming champ with 97 and I even forgot the next number what was that 94 so like that it's me nobody else because everybody brought us to that point 97 points is exceptional having a team who can gain 97 points  exceptional having a team who can qualify for the champ Le exceptional so had nothing to do with that yes it was super intense super intense and I cannot tell you if losing a final is more intense than winning a final because I didn't win a final that often so I can tell you losing a final is super intense so and that obviously over the years added on yeah it's like a tree few more Rings stuff like this you have them and at one point um you have to make sure you get AR rest and um again what I said yesterday doing the job for 24 years I arrived here as a normal guy I I in my understanding I am dead still 100% And I never lived a life I never and I want that as well that's true but I never wanted that that much that I had to think about it I just want this three four weeks in a summer somehow it's fine but it's not anymore so and whatever will happen in the future I don't know now I don't know now but no Club No Country for the next year no other English Club ever I can promise that even if I have nothing to eat that will not happen so um and that will not happen as well by the way so um thanks to Liverpool um and um and so that's all that's all okay but it's too important to do it with 50%. it is just too important and that's why and this team is set up for the future when I said Liverpool 2.0 that didn't include me obviously for the next 10 years so but the team is there the basis is there and whoever comes in cannot give anybody a guarantee to win trophies but can give as a good chance to play really good football and that's fine because we will get a top manager here and there will be good football and what we all learned and improved and did in the last few years and this changing from doubters to Believers and staying believing in difficult moments if you keep all that then it is a wonderful future ahead and that's all I want and I want not be the passenger who who who who uh is disturbing that process
 

Q. Mark Billy uh markton ESPN just in terms of the process of placing be good do you have a time scale in place in terms of you want to before the season or you want to be respectful in terms of the team has to do what they have to do before the season finishes and I know you're not going to the name game but do you have a Target in mind an ideal success for already

 Klopp :   no I appreciate the the the question I think from our perspective I wouldn't want to set an expectation number one um because this is a process that we need to go through um as I said it's a process that we have gone through in the past um the way we operate as a football club is uh is to ensure that we've looked at all the information uh all the data uh we've done our proper due diligence um and then we'll make a decision and we'll have an announcement at that time so uh I understand the question but uh I can't commit to a timeline on it um it will go on in the background uh and you can be sure that we'll be doing everything we possibly can to make as uran said the right decision for the for the future of this football Club um that's the way we've always operated uh and that's the way we'll operate through this process um but at the same time it's not to be a distraction this is about making sure that this campaign continues um and that the team continue to perform um and as I said when we have something to say we'll we'll have something to say at that point

Andy hter the guardian yeah Alex Ferguson once announced that he was stepping down at the end of the season and changed his mind halfway through you could short sabatical is there anything that could happen like winning the league in the  Europa League  go I didn't know that Alex SW

 
klopp : Ste down twice just sorry, stepped down

and then Chang his mind he said he was stepping down at the end of the season and changed his mind halfway through you could short to sabatical uh to take the Liverpool job is there anything that could happen over the next four months winning the league winning the Europa League that could re-energize you and make you change your mind

Klopp :  oh no no um um no nothing I I respect Alex a lot don't know what he what D what drove him that time um no I I really thought a lot about the how I said the situation was always clear because of our relationship we have um in the club was always clear um I have to make a decision at one point because nobody else would have it's just like the trust and and and and the respect have for each other and that and that the bonus knew as well I would take the decision when I because I don't want to hanging around and and and and doing a job somehow so that why no I thought it pro um properly and actually I I want to I want everything this season that wouldn't change my mind and if if you don't win anything wouldn't change my mind um it's just it's a decision I made independent of any kind of results a big one is the potential of the team they really see they it's a good basis it's a really good basis not not more not more so we are not better than other teams or whatever but we have a good basis to work with and that's really that's really important and um that's why U it's a good moment to to give it to somebody else
 

Hi l Ste daily ma the fans are obviously very upset that you're leaving what is your main message to the fans between now and when you leave

I I like what I said yesterday okay you saw it this morning like I I really hope you can accept the decision that's how it is and um and besides that it's not I'm not in a mood for for um saying thank you if I should have 5 million times um and we do that that these things will all happen now it's the rest of the season now it's we all know the outside world want to Destructor that's clear opponents want to take each opportunity to to to make you weaker stuff like this all about us and I said yesterday and and would like said it would be really cool because there's no misunderstanding of my feelings towards our supporters or the other the way around there's no there I think there's everything clear but we don't have to make these or we should not make these games about me that's really important so we need all the support for all the games starting day after tomorrow then Wednesday then Saturday or Sunday I I don't know so like a lot of games coming up and we need that and we want that and that's it let's squeeze everything out of the season that's the message
 

hi Yogen uh Richard Jolie from the Independent and you mentioned a couple of times about wanting to go back and do normal things um lead a bit of a normal life anything in particular

no I don't know how normal life is so I have to figure out
 

oh yeah Sports when you took over the job did  you expect it to be as fun as intense and maybe as tiring as it is

it was not retiring it's intense it is now it's my my fault not the job's fault so um I expect it I had no clue what I can expect I knew about the size of the club but uh that's all I knew and all the rest was is about the people working here the people we are doing it for um how can you know that before you experience it because you feel it before you feel it you cannot know this is the best club in the world it's outstanding um everything about it um being an honorable scouser is probably I would have known that before but it's probably one of the best thing I could have ever achieved in my life um absolutely  outstanding um and the way these people deal with difficulties is a role model for me um and I learned so much here so I didn't think about how it would be but it was a lot of fun and E still so I I was said I I understand it's kind of bit of a misunderstanding or not 100% clear for you because you have so many questions I answer them said it before but I'm not in a mood to for recap how was that how was that I don't know we have enough time for that um I could talk now about Norwich if you if I'm 100% honest but I get it that that you are now today not too interested in that uh but that is my my main concern after we leave this room and um that's what everybody can expect from me and that's what I will deliver until the last day 100%
 

a lot of supporters are comparing today to the day Bill shankley announced leaving Kenny I mean how mean think you would agree that that is a fair comparison I can St next year but just to talk about the vacuum he's going to leave here

B: um yeah I think um we were talking about it earlier I had a conversation with my son who said I thought he was going to manage forever so um I can understand the the the impact um and as he said you know the the shock um and uh we'll have the the right time and and the right opportunity to um as Ur said to look back and to talk about his career um obviously the the ride that we've been on um has been extraordinary and certainly his success leadership who he is as a person Charisma um but you know the relationships as he said that that have been created um the team that's been built here is uh obviously a massive credit to him and um we're all in a position as I said where you know we want to get through today and uh and we want to focus on getting back to to playing and getting on the pitch and winning football matches um but in terms of you know his impact obviously it's uh it's been enormous and as a as a colleague it's been an incredible last eight plus years and as a supporter as a a fan it's been equally so so um we hope that that continues we've got as he said we've got targets ahead of us and that's where we're our focus is going to be
 

Billy it was mentioned in the statement OB pet windows and this all M piz CS were all le as well were there any attempts made to sort of keep some of that experience on board I'm thinking you know maybe bit or in terms of their roles would it been possible to keep him after the lead

Billy : yeah I think um you jur you may  want to comment on this as well but I think from a from an overall perspective the decision that was taken at the time um number one I think for um for Pep and vtor want to get going in their managerial careers um and so I think that's something that um you know we understood as well um and they'll be obviously they will go They're not going today uh they will go with our um with our support and anything we can possibly do to help their career going forward we will of course do um and uh you know the as I said the the team that uran has built is an incredibly strong one but there's also a huge team around that that group as well that uh that will be here to help in terms of that experience level as well
Klopp : so it's like that that um I will take the uh the Break um but the other boys are open so and ready let me say like that if somebody's ready and if somebody can say that and it's me they are ready the impact the boys had over the years and especially uh the impact P had in the last few years on the football we play is second to none and it's absolutely incredible so I know that I have to be very uh thankful and grateful to him and I am I am because he gave me um so many new vision and um and helped me develop over the last year I'm pretty sure I could help him a little bit as well but and and that's the idea between when you work that closely together so they will go for it and I will support it from wherever I am um and will follow it closely and um enjoy that a lot because I know that will be uh there's a lot to expect from the boys
 

James P James you mentioned before about obviously when the meetings were going on about preseason you thought you're not sure you've got it in you to go again was that the moment then or was there another moment when you were absolutely convinced this was the right decision

no it was pretty much the first time and it that starts extremely early playing re or stuff like this and obviously I knew I knew that the last year was so this so last season and when was it three years ago s half disas I think you can count them easily as dog years like that's really it's really it's really big um to to get through this um all that stuff um you might have the opportunity to to look at a picture when I arrived here 2015 if you make a picture of me today you would say 9 years only so uh a a lot of things happened obviously since then um yes it  was the first time actually when I when when I realized because I'm usually the leading part of these meetings well okay that's how we do it somebody comes to me and say okay we have to do this or that and have to beat around and then I'm the one that says okay in that moment we can  do that here we don't do it blah blah blah and I couldn't I was like okay what what about the proposal what came we do that was the first moment so um we still planned it so whoever comes it's fine we'll be fine with the preseason because we had to um in the best in the best sensible in the most sensible way 100% so that's fine uh but that was a moment I started thinking and then there was nothing else then the football we played became better and better and better the team the potential of the team was more and more obvious um and that was another moment when I thought okay that's it oh come on uh that with um a propa push a really good manager um which is on top of his game that will be fun to watch and I will do
 

that hold on just one thing just curious is the one thing you're looking forward to doing most when you when you finish

I hav didn't think about that yet because I had actually no time to do that um but I will find things who can believe it um so that is nobody has to worry about that okay thank you very mu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