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 - 토마스 모어, 어디에도 없음 주의 (1)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은 고전소설 리뷰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입니다.



#유토피아란?

유토피아라는 말은 국가관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다보면 종종 나오는 단어 입니다. 토마스모어의 소설에서 처음 만들어진 명칭이지만 지금은 완벽한 이상향을 이야기할 때 쓰입니다.


어디에도 없는 곳 이라는 뜻으로 만들어 졌으며 그리스어의 '없는(ou-)', '장소(toppos)'라는 단어를 합성한 용어입니다. 



#소설 유토피아 

소설 유토피아는 1516년 토마스모어에 의해 라틴어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제목은 <가장 좋은 국가 통치 형태와 새로운 섬 유토피아에 관한 진실이 담긴 황금 같은 책자>라고 합니다. 



#토마스모어_유토피아작가


<토마스모어>


유토피아의 작가 토마스 모어를 소개하겠습니다. 토마스모어는 성 토마스모어라고 불리며 14778년 런던에서 태어났습니다.


옥스퍼드 대학에 진학하여 법조계로 들어가 커다란 성공을 거둡니다. 


이후 의원과 사법관이 되고 성서공부, 교부철학, 고전문학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4년동안 수도회 수도승과 함께 생활하는 등 종교적 신앙심을 바탕으로 청빈한 생활을 하는 법관으로 존경받았습니다. 


1523년 하원의장으로 선출되고, 최초의 평민출신 대법관이 됩니다. 헨리8세와 루터와의 논쟁에 헨리8세를 옹호하는 편지를 쓰기도 했으나 헨리8세가 로마교회와 단절하고 국왕이 영국교회와 성직자 관리하는 법(수장령)을 선포하자 이에 반발하여 갈등하다 결국 퇴임하였습니다. 



<헨리8세>


그는 영국국교회 수장이자 국왕인 헨리8세에게 항명한 죄로 반역죄로 몰려 투옥되었고 교황의 권위를 부정한 죄로 결국 재판에서 참수형을 당하게 됩니다. 


그의 친구인 에라스무스는 "토마스 모어는 눈보다도 순결한 영혼을 가진 사람이었다. 영국은 과거에도 그리고 그 이후에도 그와 같은 천재성을 다시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그의 죽음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1886년 교황 레오 13세에 의해 시복 되었으며,  1935년 교황 피우스 11세에 의해 시성이 되었습니다. 





#시복과 시성

가톨릭교회에서 시복은 복자로 인정됨을 이야기하고, 시성은 성인으로 인정함을 이야기 합니다. 평생에 걸쳐 목숨을 바쳐 신앙을 지켰거나 덕행으로 많은 신도들의 공경을 받게 되면 교화청에서는 심사를 거쳐 복자라 칭하고 공경하고 추앙하게 됩니다. 시복된 뒤 그 이상의 기적이나 공로가 인정되면 시성절차를 통해 성인으로 인정받고, 전 세계에의 존경과 공경을 받게 됩니다.  



#유토피아의 작품형식과 시대적 배경

<유토피아>는 토마스모어가 가상의 탐험가 라파엘 논센소를 소개받아 그와의 대화를 기록해 놓은 소설입니다.


<유토피아>는 라틴어로 씌여진 만큼 단어자체에 의미둔 것들이 많은데 영문판으로 번역하면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의역된 것들이 몇 개 있습니다. 


예를들어 유토피아를 탐험하고 온 라파엘 논센소의 경우 원문에서는 히슬로다이우스라고 불리는데 '무의미(넌센스) 제조자'라는 뜻입니다. 무의미한 말을 지어내는 사람이란 의미로 만들어낸 그리스어의 흔적이지만 지금 히슬로다이우스라고 하면 그냥 사람이름으로만 보여, 역자는 라파엘 논센소라고 의역 했다고 합니다.  


굳이 토마스모어 자신과 라파엘 논센소를 불러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유는 당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시 영국은 튜더왕조가 통치하던 시절로, 백년전쟁과 장미전쟁으로 피폐해진 나라를 재건하기 위해 절대왕정이 들어서 있던 시절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굶어죽고, 빵을 훔치다 교수형을 당하고, 그런 와중에 또 막대한 부를 향유하는 개인이 있던 나라로 사회 부정의를 철폐하기 위해 엄격한 통제와 제도로 통치되고 있었으며 물론 언론과 사상의 자유같은건 철저하게 금지 되었습니다.  (토마스모어의 처형도 국왕의 수장령에 동의하는 말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처형 되었다고 합니다. )


 이러한 시대적 상황 때문에 토마스모어는 정책제안을 라파엘 논센소의 입에서 유토피아라는 곳을 여행한 것 전달해 주는 내용으로 풀어내 자신의 의견이 아닌 듯 의견인 듯 모호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그럼 유토피아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 다음편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2018/07/22 - [책 리뷰] - 유토피아 '어디에도 없는 그 곳'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