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공인구 변경 '크기 및 반발계수 변화?'

안녕하세요 야구리뷰어 최고씨입니다.

KBO의 다음시즌 공인구가 변경됩니다.

KBO사무국은 새로운 공인구를 이번달 말 부터 각 구단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공인구 무엇이 변했나 


둘레 - 기존 233mm 에서 234mm 1mm 커졌습니다.


실밥 - 야구공의 실밥의 높이가 낮아졌고, 폭이 넓어졌습니다.


반발계수 - 반발계수가 줄었습니다.


반발계수란?

 물체의 충돌 전후 속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로 반발계수가 1인 물체는 탄성 충돌을 하며, 반발계수가 1보다 작은 물체는 비탄성 충돌을 합니다. 즉, 0에 가까울 수록 덜 튀어나간다는 이야기 입니다!


기존의 반발계수는 0.4134∼0.4374에서 일본 NPB와 같은 0.4034 ~ 0.4234로 줄었습니다. 


*미국 MLB 공인구는 0.3860~0.4005

 



#왜 공인구를 변경했을까?

최근 야구계에 만연한 타고투저 현상을 깨고자 새로운 공인구를 가지고 왔습니다.


기존의 공은 반발력이 높아 타구의 비거리가 굉장히 길었는데요. 

이제는 빗맞았는데 어이없게 넘어가는 '어 ? 저게 넘어가?'하는 공은 없어질 것 같습니다.


 공의 둘레를 NPB와 MLB에 맞췄습니다. 국내 선수들에게 해외진출시 공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공인구의 변경으로 이제 해외리그에서의 볼 적응도 금방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미리 볼을 지급받은 타자들은 확실히 공을 쳐 보니 예전 공보다 덜 뻗어간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KBO 측은 이번 공인구 변경과 관련하여 "반발계수를 줄이고 공기저항 등을 고려해 솔기(실밥)의 폭과 높이도 조정했다"며 "국제 기준에 맞는 공을 KBO리그 투수들도 사용하자는 취지로 새 공인구를 준비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인구의 변경으로 홈런과 장타에 의존하는 구단의 경우 전술을 조금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의 거포가 올해의 똑딱이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