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17 주식용어 테마주란?

안녕하세요 투자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투자가가 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전 투자가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물론 투자금은 얼마되진 않지만 -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제 투자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테마주입니다.



#테마주

 테마주는 정부정책의 변화, 시대의 흐름,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동일한 재료를 보유한 종목들의 주가가 동시에 움직이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테마주는 적개는 3-4개, 많게는 2-50개 단위로 묶이기도 하고, 주가가 기업의 실적이 아닌 재료만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의 가치가 기업의 실적과 무관하기 때문에 기복이 굉장히 심한 편이고, 주가가 급등한 뒤에는 다시 급등전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테마주 투자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최근의 테마주라고 한다면 북한과 관련된 대북주, 정치 총선과 관련된 ㅇㅇㅇ테마주, 그리고 최근 수소차로 인해 수소차 테마주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투자현황 

 설 연휴가 지나고 뺄까 말까 했던 SK하이닉스와 유니슨은 올랐습니다.




 CJENM은 일시적인 상승이라고 생각하여 뺏더니만 다음날 4500원이 더 오르면서 분통터지게 했습니다. 하짐나 1주당 9천원의 이익을 봤으니 나름 성공적인 투자였죠.


 그리고 하루가 더 지나자 SK하이닉스가 뚝 떨어지며 또 다시 분통터지게 했지만 그래도 한참 이익을 보고있어 목표가인 8만원이 올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유니슨의 경우 매수가 1615원에서 뚝뚝 떨어지더니.. 지금은 1600원까지 회복하여 전체적인 손익회복에 큰 도움이 되어줬습니다. 


 유니슨은 풍력발전이라는 테마주라고 봐야합니다. 기억실적을 봤으면 들어가지 않았겠지만 저는 나름 풍력발전에 대해 좋게보고 있고, 국내에선 유일한 유니슨이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거라고 생각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 주식은 제자리걸음, 이슈는 악재만 터지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언급도 쏙 들어가며 실패한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목표가는 3천원인데. 사실 2천원만 넘어가도 털 것 같은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