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맨 - 닐 게이먼, 꿈의 왕, 판타지, 신화의 절정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그래픽노블 <샌드맨> 입니다. 그래픽노블이 무엇인지에 대한 글은 이전 포스팅에 작성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아래 왓치맨편을 읽어주세요)

<샌드맨>의 작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닐게이먼 

전체 스토리는 영국의 작가 닐게이먼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닐 게이먼은 제가 좋아하는 몇 안되는 현대 작가로 대표작은 <스타더스트>, <샌드맨>, <베오울프>, <북유럽신화>, <그레이브야드북> 등이 있고, 다양한 SF와 판타지 장르의 극본을 맡아 썻습니다. 그가 쓴 닥터 후 각본이 휴고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휴고상은 사실 워낙 많이 수상했고, 그가 쓰는 작품 전반에 몽환적, 동화적, 신화적, 환상적 이야기는 다른 작가와는 그 깊이가 다를 정도로 탁월합니다.

 

#샌드맨 

 <샌드맨> DC 코믹스의 성인 레이블 버티고에서 출간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한국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출간 되진 않았지만 다소 폭력적이고 잔인한 장면이 있습니다. 

 

 사실 내용자체가 깊이 있고 어려워서 성인레이블에서 나온것 같습니다. 대중적인 인지도는 한국내에서는 그래픽 노블좀 봤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샌드맨 하고 아시는 분도 있을 것 같고, 어둡고 몽환적인 이야기를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질색을 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건 이 작품은 닐게이먼이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DC코믹스의 74-76년 샌드맨을 부활시켜 쓰는것을 제안하여 탄생했다고 합니다.

 

"잘들어, 존 콘스탄. 이 애송아! 내가 샌드맨이라면 샌드맨인 것이여! 그가 돌아왔다고, 존. 진짜 샌드맨인 것이어! 그가 돌아왔다고 존.그리고 자신의 물건을 찾고 싶어해!"

 

  <샌드맨>은 본래 잠드는 모래를 들고 다니며 눈에 뿌려 잠에 빠지게하는 요정입니다. 같은 의미로 DC코믹스의 원래 샌드맨은 수면가스 총으로 적을 잠재우며 사건을 해결하는 히어로 입니다. 하지만 닐게이먼에 의해 탄생한 샌드맨은 시리즈의 주인공 모르페우스를 지칭합니다. 모르페우스는 영원이라고 불리는 신을 초월한 일곱 존재 중 한명인 꿈입니다. 

 

 

 

 

#7명의 영원 

 <샌드맨>에 나오는 7명의 영원은 7남매로 표현됩니다. 순서대로 Destiny (운명), Death (죽음), Dream (꿈), Destruction (파괴), Desire (욕망), Despair (절망), Delirium (분열) 입니다. 각각은 여성 또는 남성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샌드맨> 시리즈의 주인공은 꿈 입니다. 

 

#샌드맨_줄거리 

 줄거리의 시작은 1916년 흑마술이 유행하던 시절, 죽음을 이겨내기 위해 한 오컬트 집단에서 영원 일족의 한명인 죽음을 사로잡기 위해 의식을 치루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의식에 사로잡힌것은 죽음이 아닌 동생 꿈이었습니다. 

 

 의식을 행한 오컬트 집단은 무언가 잘못 된것을 깨닫고 꿈을 사로잡은 뒤 그의 무구들을 뺏고 그를 가둬놓습니다. 사람들중 몇몇은 꿈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몇몇은 잠들지 못하게 됩니다. 1970년 우연한 일로 꿈은 구속에서 해방되고,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 환상적인 이야기는 꿈의 왕과 함께 떠나는 신화의 여정입니다. 모든 신화적인 이야기들을 아우르며 그가 가는 곳에 꿈과 희망을 남깁니다. 셰익스피어를 만나기도 하고, 지옥에 가서 랩배틀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카인과 아벨을 만나고, 록키를 만나며, 콘스탄틴과 배트맨을 만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역사적, 신화적, 현대적, 만화적 이야기에 꿈의 왕이 함께 합니다.


 닐게이먼은 다양한 하고 재미있는 자칫 산만할 수 있는 허구의 에피소드들을 7명의 영원이라는 존재들을 통해 더 몽환적이고, 신화적으로 표현하고, 스토리에 생명력을 불어 넣습니다. 

 <샌드맨> 시리즈는 1권부터 11권까지 꿈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각 에피소드들은 따로 읽어도 문제는 없지만, 결국 하나의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신화를 좋아하시는 분들, 몽환적 판타지를 좋아하시는 분, 온갖 메타포의 향연에 취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강력 추천 해드립니다. 깊이가 다른 만화 <샌드맨> 리뷰를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넷플릭스 샌드맨 리뷰 - 원작과 차이점은?

 샌드맨은 그래픽 노블이 원작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22년 8월부터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중이다. 원작의 작가는 영미권의 판타지 작가인 닐 게이먼. 드라마 제작은 이안스미스가 맡았

all-that-review.tistory.com

 

왓치맨 - 앨런 무어, 슈퍼 히어로들의 사생활

안녕하세요 최고씨입니다. 오늘 리뷰할 책은 DC코믹스의 대 명작 <왓치맨> 입니다. #그래픽노블 이 책은 만화책입니다. 그래픽 노블이라고 불리는 장르의 책입니다. 우선 그래픽 노블이 뭔가에

all-that-review.tistory.com




샌드맨 - 서곡 디럭스 에디션
국내도서
저자 : 닐 게이먼(Neil Gaiman) / 이수현역
출판 : 시공사(만화) 2016.12.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