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샷에 집중하라 #1 골프멘탈을 위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리뷰할 도서는 <모든샷에집중하라> 입니다. 야구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시리즈 형태로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봤을때는 한 타, 한 타 소중하게 쳐야된다 라는 이야기 인줄 알았습니다. 읽어보니 그 이야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좀 더 구체적, 실천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럼 우리의 골프멘탈을 잡아줄 첫번째 리뷰!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피아닐손, 린메리엇은 Vision 54 / Coaching for the Future의 공동 창시자입니다. 그들이 운영하는 골프스쿨은 골프매거진 선정 탑 25위 골프스쿨에서 1위를 기록한 아카데미입니다. 피아닐손은 전설적인 골퍼 소렌스탐의 개인코치와 스웨덴 국가대표 코치를 역임했습니다. 린 메리엇은 골프 다이제스트 선정 50대 교습가, 골프매거진 선정 100대 교습가에 포함된바 있으며. 국내엔 박지은 선수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능력있는 지도자 입니다.

 

이 책은 다른 골프교습서와는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스윙을 할지, 어떤 궤적을 그려야 하는지, 그립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교습서가 아닙니다. 그런 스윙메카니즘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렌스탐과 이 책의 저자는 당신을 더 나은 골퍼로 만들어 주겠다고 단언합니다. 

 

 

그럼 이 대단한 교습서의 첫번째 챕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알고 있는 것을 잊고, 알 것을 배워라

- 머릿속을 비워 지혜가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라. 

이번장에서는 스스로 코치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첫번째로 수행집중이라는 개념을 이야기하는데요. 수행집중은 준비-집중-템포-수행의 단계로 이루어 져있는 자신이 통제가능한 부분에 대해 집중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좋았어, 만일 남은 다섯홀에서 4오버파만 치면 내 생애 최고 성적이 나온다!" 와 같은 생각이 머릿속에 스쳤을때 제대로 된 샷을 친적이 있는지 저자는 묻습니다.

저도 스크린 골프를 자주 치지만, 전체 타수를 생각하면서 스윙을 했을때는 대부분 좋은 샷이 나오진 않던것 같습니다 ^^; 저자는 그 이유를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수행집중에서 통제가 불가능한 미래의 타수로 옮겨서라고 이야기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글로보니 새로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모든샷에는 목적이 있어야 하며, 연습장에서 때리는 100개의 공조차 각각 목적을 가지고 스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냥 스윙을 위한 스윙이 아닌 목적을 가지고 있는 스윙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분명 좋은샷을 날려본적 있는 동일한 클럽과 동일한 나 자신인데도 불구하고, 이상한 샷을 날릴떄는 그립을 너무 쎄게  뒤거나, 스윙속도를 빠르게 한다던가, 심지어는 백스윙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는 정신적 긴장에서 오는 두려움 때문인데요. 

 저자는 연습부터 목적을 가져야하고, 실전에서도 목적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두려움을 느낄 수 없을테니까요. 

 첫번째 장은 이렇게 불완전한 샷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끝이 났습니다. 다음 챕터부터는 좀 더 실천적인 내용이 수록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정리하자면 

1. 좋은샷을 날리기 위해서는 연습도 목적을 가지고, 휘둘러야 한다.

2. 육체적 연마 뿐만 아닌 정신적 연마도 함께 해야 한다 

 

이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2번째 챕터 게임을 바꾸기 위해서 생각을 바꿔라로 찾아 뵙겠습니다. 

 

끗-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