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보람 댓글편

글쓰기의 보람에 대해.


 사실 블로그를 쓰기 시작한건 글쓰기를 평생의 사명으로 삼고있던 나에게는 하나의 작은 도전이었다. 일단 쓰자, 거창한 것보다 소소한 리뷰를 써서 필력을 늘려보자 하고 결심했던것이 작년이다. 


  그렇게 반쯤은 의무적으로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꾸역꾸역 쓰던 블로그에 광고가 붙고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서 재미를 느꼈다. 이게 글쓰기의 재미는 아닌거 같고 내가 쓴글을 누군가 와서 읽어준다는 묘한 쾌감 같은게 느껴졌던것 같다. 


 그렇게 재미도 느끼고 환멸도 느끼던 글쓰기가 1년이 지나고 오늘은 뭘 쓸까 하다가 문득 글쓰기를 하다 보람을 느꼈던 댓글들이 생각나 그걸 써보기로 했다. 



 #박항서 감독 고향 선생님

2018/08/20 - [스포츠 리뷰/축구츄큐] - 베트남 축구 열풍 '박항서 감독의 모든 것'


작년 베트남축구가 승승장구 할 때 박항서 감독에 대한 포스팅을 쓴적 있는데 그 댓글이 사뭇 감동적이었다.



박항서 감독의 초등학교 시절 이웃학교에서 배구를 지도한 선생님이라는 분이신데, 내가 박항서 감독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써놓은 글에 저렇게 진심을 담은 응원 댓글을 달아주셨다. 찡했다. 



#베트남 여행기 

베트남 여행을 다녀와서 최대한 자세하고 상세하게 후기를 작성했다.

2018/06/18 - [리뷰_이것도?/다낭여행기] - 다낭 여행기 후기 0일차 - #1 계획 숙소와 관광지

10개에 달하는 장문의 여행기였는데 어떤사람이 잘 읽었다고 여행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피드백을 주었다. 



꽤나 뿌듯했다.



#강원국 선생님의 하트 

강원국 작가의 글쓰기 특강을 듣고 주절주절 정리해서 글을 쓴 적이 있다. 워낙 팬이기도 했고 실제로 만나서 너무 반가웠기 때문에 제법 정성들여 썻는데, 이 글이 올라가면 자동으로 업뎃되는 트윗에 강원국 작가가 좋아요를 눌러주었다. 뿌듯했다. 


2019/05/03 - [리뷰_이것도?] - 강원국의 글쓰기 특강 후기 '글쓰기란'



이렇게 가끔 순수한 의도로 달리는 댓글들을 보면 글쓰는게 참 뿌듯하다. 그리곤 한편으로는 좀 더 책임감 있는 글쓰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쨋든 누군가는 읽을텐데, 읽는 시간이 아깝지 않도록 해줘야겠다.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