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20 대북주, 남북경협주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투자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투자가가 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전 투자가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물론 투자금은 얼마되진 않지만 -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제 투자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대북주, 남북경협주 입니다.



#대북주, 남북경협주 

 얼마전 북미 정상회담이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무산되었습니다. 물론 훗날의 여지를 남겨두었습니다. 그럼에보 불구하고 주식은 기가막히게 뚝 떨어졌습니다. 


 북한의 행보에 예민한 주식들이 있습니다. 바로 남북경협주라고 불리는 주식들인데요, 납북경협 활성화로 수혜가 되는 종목들을 이야기 합니다. 바로 비료, 건설, 의약품,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을 이야기 합니다. 이런 업체들은 북한과 관계가 개선될 수록 상승됩니다. 


 대북주, 남북경협주의 특징으로는 북한의 행보에 민감하다는 점과 회사의 실적과 상관없이 주주들의 심리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의 운반기계류와 물류자동화설비, 승강장 스크린도어, 주차설비 등의 최첨단 설비 및 관련분야 제품의 생산, 설치, 유지보수사업 등을 영위합니다.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 현대경제연구원, 현대아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요산업인 건축경기에 민감하고 건축공사 공정 마무리 단계에 동사 제품이 투입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에 비해 1~2년 정도 후행합니다. 


 금강산 관광사업 개발권자인 현대아산의 지분을 67%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난티

 아난티는 1987년 피혁 및 관련제품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2004년 최대주주가 변경된 후 사업목적과 업종이 골프장 레저사업으로 변경되어 영위 중입니다.

 레저시설 개발 및 건설,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개의 종합 골프 리조트와 3개의 회원제 골프장, 최고급 리조트로 구성되어 있는 레저 전문그룹으로 레저시설의 개발 및 건설, 운영, 분양 등 관련 전 부문을 직접 모두 수행 가능한 전문성 및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금강산 아난티 골프와 온천리조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금강산관광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개성공단 관련주

- 재영솔루텍

재영솔루텍은 핸드폰 카메라용 렌즈 등 나노광학부품, 반도체 검사용 IC 소켓 부품 및 플라스틱 사출금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하는 종합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스마트폰용 8M 렌즈를 양산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CCTV, 자동차용 렌즈의 개발 및 양산을 하고 있습니다.  

 

- 인디에프

인디에프는 1980년 창립된 나산이 전신인 패션 업체로, 종속회사로 나산실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시설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의류 OEM 업체인 글로벌세아(구.세아상역)가 동사 지분을 69% 보유하여 동사는 동 기업집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사가 보유한 브랜드로는 여성복 `조이너스`, `꼼빠니아`, `예츠`, `예스비`, 신사복 `트루젠`, `S+by트루젠`, `TATE`, 편집스토어 "BIND" 가 있습니다. 


- 신원

 신원은 섬유제품 제조 및 섬유의류 판매, 수출입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출부문은 바이어로부터 KNIT, SWEATER, HANDBAG 제품에 대한 오더를 수주받아 과테말라 등 7개 계열사에서 생산하여 수출하고 매출구성은 수출부문 64.4%, 패션부문 35.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좋은사람들

 보디가드, 섹시쿠키, 예스, 돈앤돈스, 제임스딘, 리바이스, 퍼스트올로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속옷 브랜드입니다. 





#비료 & 농약 관련주

- 남해화학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으로 설립돼 국내 최대의 비료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비료회사, 현재 비료와 3대 농자재 중 하나인 유류사업을 영위해 2003년부터 자영, 농협 및 직영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료부문은 수요량보다 보다 많은 생산능력으로 인해 수출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 경농

 동오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비료제조 회사로 주요 계열사로는 비료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조비와 글로벌아그로, 탑프레쉬, 동오시드, 종오육묘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작물보호제는 수요의 계절성을 가져 농번기인 3~6월 사이 매출이 집중됨. 이상기후, 천재지변, 병해충의 발생 등에 따라 수요가 영향을 받습니다.



#투자현황

수익을 보던 하이닉스가 지난 목요일 시장의 전체적인 급락으로 인해 급락했고, 유니슨 또한 상승세를 탈 것 같았으나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월요일 시장에서 좋은 소식이 있길 바랍니다.



끗- 


성투하시고 아래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