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스노우 연대기 '유노낫띵, 존 스노우' 아무 것도 모르는

※ 왕좌의 게임 결말까지 스포가 있습니다. 안보신 분들은 뒤로 가기. 

왕좌의 게임 시즌8이 폭망으로 끝난 이 시점 나는 시리즈의 진짜 주인공이었던 존 스노우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했다. 

 

You know nothing.

 

 

#존 스노우

존 스노우. 스타크가문의 서자이다. 로드 스노우, 윈터펠의 서자, 까마귀 왕, 로드 크로우, 더 화이트울프, 북부의 관리자, 북부의 왕, 나이트워치 사령관 

 

호리호리한 체형의 마른얼굴 검은 머리, 회색눈을 가진 존스노우는 다른 스타크들과는 다르다. 그의 성 스노우는 북부의 서자들이 갖게되는 성이다. 스타크 형제들 중 산사를 제외하고는 친형제들 처럼 지냈다. 

 

 어머니 캐틀린은 서자인 존을 항상 못마땅하게 여겼다. 

 

 서자 출신이라는 개인적 문제로 인해 많은 갈등을 겪지만 기본적으로 문제에 진실로 대하는 선량한 인물로 표현된다. 최상급의 검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병기를 능숙하게 다룬다. 또한 뛰어난 마에스터인 루인에게 교육받아 모든 분야에서 박식함을 자랑한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다)

 

에드 스타크의 사생아로 태어나 아무것도 모르던 존 스노우 그의 행보를 살펴본다. 

 


존 스노우 연대기 

※ 주의 : 이 문서는 스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1. 나이트 워치에 입대하다.

 서출인 존스노우는 자신의 출생의 한계를 느끼고 웨스테로스 북부에 있는 장벽에서 근무를 하기위해 나이트워치에 자원하여 간다. 나이트워치는 온갖 잡범들이 귀양보내지는 곳이기도 하다.  대륙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 이라고 생각했던 나이트워치의 실제 모습에 존스노우는 크게 실망한다. 

 

 

 장벽은 아더(백귀)들 을 막기위한 벽이지만 현재 시점에서 백귀는 전설로만 내려오는 존재이며 와이들링이라고 불리는 야인들의 약탈을 막기 위한 벽으로 존재하고 있다. 

 

 와중에 에다드 스타크는 자신의 친구 바라테온의 부탁에 의해 킹스랜딩으로 내려가지만 라니스터일가의 음모에 의해 친구를 잃고 참수형에 당하고 만다. 이 소식을 들은 존 스노우는 나이트워치에서 탈영하지만 곧 붙잡혀 다시 북방의 의무를 수행한다. 

 

 

#왕좌의 게임 시즌 2. 사랑에 빠지다.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 롭스타크가 킹스랜딩으로 내려가고 비어있는 윈터펠을 테온의 배신으로 인해 잃게 된다. 

 

 

 장벽에 있던 존스노우는 죽었던 나이트워치 대원들이 백귀가 되는 현상을 목격하고 조사하기 위해 장벽너머 북쪽으로 출정한다. 그러나 그곳에서 야인들을 만나게 되고 그의 첫 여인 이그리트와 사랑에 빠진다. (실제로 결혼도 했다)

 

 

#왕좌의 게임 시즌 3. 아무것도 모르다.

 롭 스타크는 킹스랜딩으로 출정 도중 프레이가문의 도움을 받고자 혼인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프레이가문은 이미 라니스터에 매수되어 결혼식에 참여한 모든 스타크 가문의 일원들을 무참히 죽인다. 

 

 

 브랜스타크는 다른 동물로 의식을 옮겨가는 스킬을 익히게 되고, 아리아는 다시 가족을 찾아 떠나게 된다.

 

 존스노우는 와이들링과 함께 남하한다. 장벽 남쪽의 마을을 습격한 존스오누와 와이들링, 와이들링들은 존스노우가 와이들링의 일원임을 증명하라며 살인을 강요한다. 하지만 존 스노우는 죽이지 못하고 도망간다.

 우리의 진 주인공 존 스노우는 이그리트와 와이들링들을 따라 아무것도 모른채 돌아다닌다. (이제부터 진 주인공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존 스노우, 아직 아무것도 모른다)

 

 

#왕좌의 게임 시즌 4. 나이츠워치 총사령관이 되다.

 그는 와이들링이 아더들의 공세에 밀려 장벽으로 남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전투를 대비하게 한다. 그의 노력으로 어느정도 와이들링을 막아내지만 역으로 남쪽으로 들어온 와이들링들에 의해 전세는 역전되고 그 순간 스타니스 바라테온의 도움을 받게 된다. 

 

 

 스타니스 바라테온은 칠왕국의 왕좌를 차지하기 위해 북부의 힘을 합칠 수 있는 존 스노우가 필요한 상황. 하여 그를 불의 신을 믿는 종교로 개종시키고 윈터펠의 영주자리를 제안한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존 스노우는 자신이 서자임을 인정하고 그냥 나이트워치에 머물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와이들링과의 전투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나이트워치 총사령관이 된다. 

  존 스노우는 첫사랑이 죽는데 관여하고 서자임을 인정한다. 스타크 가문은 풍비박산난 상태. 

 

 

#왕좌의 게임 시즌 5. 존 스노우 죽다.

  백귀들의 위협이 점점 강해지고, 존 스노우는 이제 백귀의 위협에 맞서려면 와이들링과 동맹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나이트워치에 커다란 분쟁거리가 된다.

 반면 용 어머니 대너리스는 동쪽을 해방하는데 한창 바쁘다. 스타니스는 북부를 장악한 램지에게 거의 전멸당하게 된다. 남은 스타크인 산사스타크는 램지와 강제 혼인 당하고 아리아스타크는 암살자로 훈련 받고 있다. 분쟁을 일으킨 존 스노우는 나이트워치 동료들에게 칼침을 맞아 죽게 된다. 

 

  시즌5에서 발라리아 강철검이 백귀를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으며 동료들에게 배신당해 죽는다. 

 

 

#왕좌의 게임 시즌 6. 존 스노우 부활하다.

 존의 죽음을 발견한 존의 추종자들은 존스노우의 시체를 안으로 들여온다. 이 반역을 어찌 할지 논의하는 도중 붉은 마녀가 들어와 존스노우를 부활시킨다. 

 부활한 존스노우에게 그녀가 죽음 너머에 무엇이 있냐고 묻자, 존스노우는 아무것도 없다고 대답한다. 그는 자신을 살해한 동료들을 직접 처벌한다.(자신의 아버지 에드가 스타크가 그랬듯)

 

 죽기전까지 나이트워치가 되겠다는 선서를 지켰으므로 자신은 떠나겠다고 하고 남쪽으로 떠난다. 산사와 만나 윈터펠을 탈환하기 위해 애쓴다. 주변의 가문과 베일의 기사들을 통해 윈터펠을 탈환한다. 램지와의 일기토에서 승리한다. 

 북부의 왕으로 추대된다.  가장 많은 역할을 한 시즌이다. 1-5시즌까진 한게 없는 수준..
 
 

#왕좌의 게임 시즌 7. 존 스노우 : 노스! 어셈블!

백귀를 막기 위해 계획한다. 웨스테로스로 돌아온 대너리스를 만나 동맹을 제의하고 드래곤글래스의 위치를 찾아내 무기를 만든다. 브랜과 아리아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백귀를 막기 위해 전쟁을 우선 멈추고자 백귀 생포작전에 들어간다. 하지만 대 위기에 빠지게 되지만 대너리스와 용의 도움을 받아 탈출에 성공한다. 이 과정에서 대너리스의 용 한마리를 잃게 하는데 기여한다. (분명 그냥 도망갔어도 되었다.)

 

 백귀의 존재를 눈으로 확인한 대너리스는 존스노우에게 백귀를 막아주겠다고 약속하고 대너리스와 존스노우는 합방한다. 그리고 브랜은 존이 사실은 타르가르옌 가문의 적자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존스노우의 출생의 비밀이 완벽하게 벗겨진다. 이제 존은 뭔가 알아내려고 한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나 왕 안할래 궁시렁- 궁시렁.

 크게 한게 없는 시즌이다. 5화까지 봤는데 존스노우는 진짜 크게 한게 없다. 대너리스와 사랑에 빠졌으며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깨닫게 된다. 

 

 대너리스에게 말하자 대너리스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했으나 바로 산사와 아리아에게 알려주고 소문은 삽시간에 퍼져나간다.  백귀들이 쳐들어오고 용을타고 함께 백귀를 막아선다. 그러나 또 위기에 빠지게 되지만 아리아 스타크의 활약에 힘입어 전투는 승리하게 된다. 

 

 전투에서 승리한 존스노우는 대너리스를 도와 킹스랜딩으로 가려고 한다. 주변에서는 자꾸 존스노우가 적통이니 왕위에 오를것을 권유하지만 존스노우는 전혀 관심이 없다. 

 

 

 킹스랜딩 전투에서 대너리스의 흑화를 보고 크게 한것은 없다. 후퇴하라고 외친 것 뿐. 

 

 폭군이 된 대너리스를 막기 위해 그녀를 죽인다. 왕시해 혐의를 받고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나이트 워치로 귀양보내진다. 

 

 이번엔 사랑하는 여자를 직접죽였다. 크게 한 일은 없는 시즌이다. 북부를 하나로 합쳤지만 결국 아리아의 공이 90%였으며, 킹스랜딩 원정에서는 쩌리였다. 

 


 

 여기까지가 주인공 존스노우의 행보인데, 주인공은 아니었던것 같다.  사실 왕좌의 게임의 진짜 주인공은 아리아 스타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는 8개의 시즌이 폭망으로 향하는 중심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존 스노우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 시즌 8로 마무리된 왕좌의 게임. 용두사미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준 드라마다. 드라마 작가에게 말해주고싶다. You know nothing. 

 

끗-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