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샷에 집중하라 #4 골프멘탈을 위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리뷰할 도서는 <모든샷에집중하라>입니다.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봤을때는 한 타, 한 타 소중하게 쳐야된다 라는 이야기 인줄 알았습니다. 읽어보니 그 이야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좀 더 구체적, 실천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럼 우리의 골프멘탈을 지켜줄 모든샷에 집중하라 4번째 챕터 <작게 생각하고, 크게 플레이하라> 리뷰를 시작합니다.

 

 

 

#관성의 법칙 

 저자는 관성의 법칙을, 재미있게 해석합니다. 몸이 움직이지 않을때는 외부의 힘에 의한 자극이 없다면 계속 움직이지 않으려고 하고, 움직이는 몸은 외부의 힘에 자극이 없어도 계속 움직이려 한다는 해석입니다.(?) 하여튼, 저자는 스스로가 외부의 힘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큰 목표를 작게 나눠라

 흔한 자기계발서적에 나올법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골프에서도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큰 목표들(책에서 저자들의 목표는 54타를 쳐내는것입니다.) 을 잘게(연속 18개 버디)쪼개고 그것을 실현 가능한 목적(한 번의 샷으로 페어웨이에 가져다놓고, 한 번의 샷으로 그린에 올리고, 한번의 퍼트를 하는 것)으로 나누면 된다고 합니다. 말이 좋아 그렇지 그게 가능하냐고 비웃는 분들도 계실 것 같지만 실제로 이 목표를 향해 뛰는 프로선수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 큰 목표를 18홀 연속 버디가 아닌, 연속 파, 연속 보기로 바꿔서 수행하면 됩니다. 

 

#골프코스에서 통제 가능한 것 과 불가능한 것

누군가와 필드에 나가거나, 스크린을 칠때 유독 공이 안맞던 적이 있습니까? 아니면 이전의 드라이버 샷이 자꾸 생각나서 아이언을 휘두르는데 방해 한 적이 있습니까? 우리는 이런 외부,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 샷이 흐트러지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외부요인을 얼마나 통제하느냐에 따라 좋은 샷이 결정 되겠죠? 

 

그래서 책에서는 통제가능한 요인과 불가능한 요인을 정리했습니다.

 

통제 가능

나의 분노
내가 보유한 장비
준비운동
샷 전의 루틴
샷 이후의 루틴
스윙 전 어드레스 
조준
나의 경기에 임하는 태도
클럽 선택
전략 
결정과 실행
식습관
경기 속도 

 

통제 불가능

날씨
경기를 함께하는 사람
다른이의 경기속도
핀의 위치
코스조건
타수
휴식
그린의 브레이크
티타임
날려버린 샷
우승

 

통제가 불가능한 부분에 대해 생각하며 샷을 날린적이 있을까요? 우리는 이제 통제 불가능한 것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잊고 통제 가능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행집중)

"문제가 되는 샷은 지금 치고 있는 샷 뿐이다" 

 

# 수행집중

수행집중이란 개인의 목적이고, 그것을 성취하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계획에 집중하는 것 입니다. 쉽게 말해, 당장 통제가 가능한 행위들을 통제하고 하고자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것인데요, 공앞에서면, 오로지 그 샷을 위해 모든 집중을 쏟아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어떻게하면 우리가 수행집중 (오로지 경기에만 집중하는것)을 할 수 있을까요?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경기 안의 경기'를 하라고 합니다. 

 

'경기 안의 경기는' 매샷 마다 집중하여 그렇다면 개인의 수행집중을 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행집중을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경기안의 경기를 하라고 제시합니다.

 

코스를 돌면서 또 다른 경기를 하게 하는것이죠. 매 타석마다 내가 수행집중을 얼마나 했는지 5점 척도로 점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이것에 대해 무조건 5점이 아닌 점수를 매기는 행위만으로도 수행집중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수행집중의 예를 몇가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나는 모든 샷 이후 즐겁거나, 덤덤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 나는 샷에 대해 명료한 결정을 내릴 것이며, 배짱으로 밀어 붙일 것이다.
- 나는 오늘 피니시 포지셔닝에서 5초 더 균형을 유지할 것이다.
- 나는 모든 홀에 프리샷 루틴을 수행할 것이다.
- 나는 생각 상자에서 그립을 잡고 나면 손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것이다.

 

사소한 것들로 보이지만 18홀 내내 이 생각을 하는 것으로 수행집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수행집중은 긍정적인 방식으로 이야기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나쁜예 : 나는 짧게치는 퍼팅을 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예: 나는 오늘 볼이 홀위을 지나가도록 퍼트를 할 것이다.)

 

이런 수행 집중을 위한 노력은 당신을 현실에 묶어줄 좋은 방법입니다. 

 

#작게 생각하고, 크게 플레이하라.

이번 챕터에서는 한번의 스윙을 하기 위한 수행집중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통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집중하는 법을 익혀서 커다란 목표에 다다르는 스윙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스윙키! 모든 샷은 오직 한 번만 일어날 수 있는 것처럼 샷을 하라.  

 

여기까지 모든 샷에 집중하라 4번째 챕터 <작게 생각하고, 크게 플레이 하라> 리뷰를 마칩니다. 유익하셨나요? 여러분의 골프멘탈을 수호해줄 <모든샷에 집중하라> 다음 챕터로 찾아오겠습니다.

 

끗-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