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플로리다 프로젝트 '귀여운 슬프고 사실적인 이야기'

#플로리다 프로젝트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직장동료가 추천해줘서 보게 된 영화다. 자기앞의 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다 아이의 시선에서 풀어나가는 영화를 추천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추천받았던 영화들 중 하나다. 

 

영화는 플로리다주의 디즈니랜드의 뒷편 싸구려 모텔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제목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디즈니월드가 처음 지어질 때 붙여진 프로젝트 이름, 그리고 플로리다주에서 시행하는 집 없는 사람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 '플로리다 프로젝트' 두가지 뜻을 의미한다고 한다. 

 

#영화 줄거리

 더운 플로리다의 여름, 월트 디즈니 월드의 뒷편에 한 모텔촌 '매직캐슬'에서 이야기는 시작한다.

 

주인공은 이 모텔촌의 말썽꾸러기인 여섯살 소녀 무니와 친구들. 

 

 

 

 무니와 친구들은 매직캐슬 옆 또 다른 모텔인 퓨처랜드에 새로운 가구가 들어오게된 사실을 발견하고 그 집 차에 침 뱉기놀이를 하러 찾아간다. 그렇게 차에 침을 뱉던 도중 그 집에서 살고 있는 젠시를 만나게 된다. 무니는 스물두살의 엄마 핼리와 함께 살고 있는데 엄마 핼리는 아직 성인이라기엔 미성숙하다. 항상 방세에 쪼들리고, 마땅한 직업을 구하지못해 보부상을 하거나, 친구의 와플가게에서 남은 음식을 얻어먹는다. 찢어지게 가난해도 무니와 핼리는 씩씩하게 지내는 듯 하다. 

 

 

 무니는 친구들과 동네를 다니며 모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야기는 하염없이 둘의 일상을 보여준다. 짠하고 도움이 필요하지만 어떻게든 하루하루 살아가는 둘.

 

 

 

 핼리는 결국 수중에 모든 돈이 떨어져 몸을 파는 일까지 하게 되는데 이 사실을 알게 된 누군가 핼리를 아동보호국에 신고하게 되고 무니와 핼리는 떨어져 살게 될 위기에 처한다. 

 

 

#마치며

영화는 엄청나게 아름다운 색감과 영상으로 이들의 가난을 더 절절하고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모텔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여섯살이 아닌 것처럼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소외된 계층의 삶을 날 것 그대로 목격하고 성숙해져버렸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와 어른의 사정을 넘나들며 편집된 이야기는 굳이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아름답게 포장된 외면당한  소외계층의 현실을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으며, 영화 말미에는 무니와 젠시 시점에서 결말을 내리는데 나는 엔딩장면에서 역시 애들은 애들이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눈물이 또르르 흘렀다. 

 

 

영화는 잔인한 현실을 예쁜색감과 플로리다의 아름다운 날씨가 다정하게 표현해 주는 듯하다. 하지만 현실은 현실이다.